인천성모병원, ‘단일복강경 충수절제술’ 논문 세계학술지 게재
인천성모병원, ‘단일복강경 충수절제술’ 논문 세계학술지 게재
  • 김성지 기자 (ohappy@k-health.com)
  • 승인 2015.02.06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성모병원은 외과팀 김지훈·이윤석 교수 등이 연구한 단일절개 복강경 충수절제술의 안전성 논문이 세계적 권위의 외과학술지 ‘Annals of Surgery’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인천성모병원 외과팀은 이번 논문에서 단일절개 복강경 충수절제술을 받은 환자 1208명과 기존 복강경 충수절제술을 받은 환자 1379명을 비교∙분석했다. 그 결과 두 종류의 수술을 받은 환자의 안전성에 차이가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

기존의 복강경 충수절제술은 배에 3개의 구멍을 내어 진행한다. 하지만 단일절개 복강경 수술은 배꼽 한 부분만 절개하면 되기 때문에 수술 후 흉터가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수술법이다.

김지훈 교수는 “단일절개 복강경 수술이 이점이 많지만 수술이 쉽지 않기 때문에 그동안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있었다”며 “하지만 이번 연구를 통해 안전성을 증명했다”고 설명했다.

인천성모병원 외과팀이 환자를 분석한 결과 단일절개 복강경 충수절제술과 기존 복강경 충수절제술을 받은 환자의 재입원율과 재수술률이 각각 0.8%와 1.7%, 0%와 0.4%여서 안전성에 차이가 없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 분석한 단일절개 복강경 충수절제술 환자 케이스는 세계에서 찾아보기 힘든 대규모여서 주목을 받았다. 인천성모병원은 최근까지 단일절개 복강경 충수절제술을 약 2000례 이상 시행했다.

김지훈 교수는 “수술 부위를 최소한만 절개하는 단일절개 복강경 수술은 빠른 회복이 장점”이라며 “이번 연구결과 단일절개 복강경 충수절제술이 입원 일수를 줄이고 재입원율을 낮춘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