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부정맥전문가 한자리에…지식교류·소통의 어우러짐
국내외 부정맥전문가 한자리에…지식교류·소통의 어우러짐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6.09.22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9차 아시아·태평양 부정맥학회 학술대회 10월 국내서 개최

우리 몸에서 가장 중요한 심장은 일정한 수축과 확장(이완)의 반복에 의해 정상적으로 뛰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활동에 이상이 생기면 심장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 늦어지는 등 불규칙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이를 ‘부정맥’이라 한다.

부정맥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며 증상이 발현되면 급사, 돌연사로 이어지는 매우 무서운 질병이다. 나이가 있는 중장년층만이 아니다. 젊은층의 돌연사의 가장 중요한 원인은 유전성질환의 원인이 돼 나타나는 ‘유전성 부정맥’으로 꼽힌다.

이러한 특성으로 부정맥은 평소 예방 및 관리에 각별히 신경써야하지만 질환에 대한 국민적 인지도가 낮은 것이 현실이다.

김영훈 교수가 제9차 아시아·태평양 부정맥학회 학술대회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가운데 부정맥질환의 예방 및 관리의 중요성을 알림과 동시에 세계적인 부정맥전문가들과의 지식교류와 인간적 소통을 통해 의료기술의 향상을 지향하는 아태지역 최대 규모의 국제학술대회 ‘아시아·태평양 부정맥학회 학술대회(아시아·태평양 부정맥학회 주최, 제 9차 아시아·태평양 부정맥학회 학술대회 조직위원회 주관)’가 오는 10월 12~15일 약 4일간 코엑스에서 열린다.

아시아·태평양 부정맥학회(APHRS)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16개국 회원국을 보유하고 있으며 2008년부터 매년 개최, 올해로 9번째를 맞았다. 전 세계 50여개국에서 약 3000명의 관련학자들이 참가해 정보를 교류한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가 주목받는 것은 최근 알파고로 인공지능이 의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이 커진 상황에서 인공지능이 의료분야에서 과연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특히 부정맥질환 치료에 어떻게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을지를 모색하기 때문이다. 이를 위해 10월 13일 인공지능 의료의 선두주자인 IBM Watson 헬스케어 및 소셜서비스 담당임원의 기조강연이 예정돼 있다.

이번 학술대회의 대회장을 맡은 고대안암병원 부정맥센터 김영훈 교수는 “부정맥은 연속적인 생체데이터를 분석해 복합적이고 방대한 의료데이터를 해석·판독해 위험징후를 예측하는 것이 중요한 질환으로 인공지능이 부정맥분야에서 굉장히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한다”며 “이번 학술대회는 단순한 만남이 아닌 여러 나라들과의 최신 의료지식 공유와 인간적인 교류를 통해 국내 진료수준을 한 차원 높임과 동시에 선진국 사이에서 대한민국이 포지셔닝을 구축할 수 있는 매우 중요한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는 ‘Sharing, Inspiring and Blooming’의 취지 아래 ▲대가와의 조찬 ▲해부학 실습강의 ▲Help me, master! 등 토론과 소통이 어우러진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세계적인 석학들을 대거 초대해 그들의 지식과 경험을 함께 나누는 기회를 마련함과 더불어 개최국인 우리나라 외에도 아시아지역 많은 나라들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이를 위해 개발도상국 부정맥전문가를 초청, 선진의료시스템과의 격차를 줄이고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특별토론세션 ’Step-up Session’을 마련했다.

또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부정맥질환의 국민적 인식전환의 계기를 마련하고 향후 지속적인 활동을 위해 대한부정맥학회를 사단법인으로 등록시킨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