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건강에 좋은 베개 선택방법
목 건강에 좋은 베개 선택방법
  • 헬스경향 김영범 근로복지공단대구병원 진료부원장
  • 승인 2016.09.30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베개 선택은 목디스크환자를 비롯해 아무런 질환이 없는 보통사람들에게도 꽤나 관심 있는 주제다. 필자도 지금까지 여러 번 베개를 바꿔봤고 지금은 수개월 전 인터넷쇼핑몰에서 3만원 정도의 비용으로 구입한 라텍스베개를 잘 이용하고 있다.

사람은 하루의 1/3 정도를 수면으로 보낸다. 따라서 베개는 목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본인에게 익숙하지 않은 베개를 베고 잔 후 목과 어깨부위에 통증이 생긴 경험이 있을 것이다. 필자 역시 높은 베개를 사용한 다음날 목에 심한 근육통이 발생해 한동안 고생한 적이 있다.

김영범 근로복지공단대구병원 진료부원장(兼재활연구센터장)

좋은 베개를 정확히 정의할 수는 없다. 좋은 베개에 대한 연구 역시 충분하지 않지만 일반적인 원칙은 있다. 좋은 베개는 베고 누웠을 때 양어깨가 편하게 바닥에 닿아야하고 목 가운데 부분이 약간 들려 경추가 ‘C’자 커브를 유지하는 중립자세를 만들어주는 베개다.

베개가 너무 높으면 목과 어깨근육이 긴장돼 통증이 발생하기 쉽고 너무 낮으면 목뼈의 자연스러운 C자 커브 유지에 좋지 않다. 특히 옆으로 누웠을 때는 머리가 바닥으로 처져 목 주위근육, 힘줄, 인대 등에 많은 스트레스를 주게 된다.

하지만 이는 의학적으로 일반적인 이야기다. 어떤 사람은 높은 베개를, 어떤 사람은 낮은 베개를 좋아한다. 그 사람에게는 그 베개가 편안하다는 것이다.

우리 몸의 불편감과 통증은 일반적으로 유해자극에서 몸을 보호하기 위한 민감한 경고신호다. 불편감이나 통증의 발생은 목 주위근육, 힘줄, 인대, 디스크(추간판) 등의 조직에 스트레스가 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아무리 의학적으로 좋은 베개라고 해도 본인에게 불편하다면 그 베개는 좋지 않은 베개일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한다.

1 ,2와 같이 옆으로 누웠을 때 베개가 높아 머리가 목 위로 올라가거나 베개가 낮아 머리가 바닥으로 처지는 베개는 목 건강에 좋지 않다. 3처럼 옆으로 누웠을 때 목과 머리가 일직선이 되는 베개가 좋은 베개다. 또 4번과 같이 바로 누웠을 때 목 뒤에 부드러운 전만곡선(‘C’자커브)이 만들어지고 이마가 바닥에 평행하게 유지되는 중립자세를 취해 볼펜을 올려놓았을 때 떨어지지 않는 자세를 만들어주는 베개가 목 건강에 좋다.

목디스크(추간판탈출증)환자는 한 가지를 더 고려하면 좋다. 목의 척추신경이 나오는 구멍(척추간 신경공)은 목을 뒤로 젖혔을 때 작아지고 앞으로 굽혔을 때 커진다. 즉 목이 뒤로 젖혀지는 베개는 목디스크환자의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바른 자세를 만들어주고 편안함을 주는 베개라는 전제조건 아래 약간 높아 목이 앞으로 조금 굽혀지는 베개가 좋다.

일상생활에서 베개는 가장 많은 시간을 사람과 함께 하며 목과 어깨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일상도구다. 최근 인터넷쇼핑몰에서 목의 자연스러운 구조를 만들어 주는 양질의 라텍스베개를 싼값에 많이 판매하고 있다. 목과 어깨가 불편한 사람이라면 베개를 바꿔보면서 기본적인 초기자가치료를 시행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