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관건강 위험인자, 무릎관절까지 해친다?
혈관건강 위험인자, 무릎관절까지 해친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6.11.28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고혈압 집단 무릎골관절염 유병율 더 높게 나타나”

익히 알려진 바와 같이 고혈압, 당뇨 등은 혈관질환의 주요 위험요인이다. 하지만 이들 요인이 무릎 골관절염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사실이 국내 의료진의 연구를 통해 확인됐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김호선∙하인혁 연구팀은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10년~2012년) 조사대상자 3만1596명 중 50세 이상의 무릎관절 방사선 진단 결과가 있는 9514명을 프래밍험 위험 점수(프래밍햄 심장 연구소에서 개발. 미국 프래밍햄 지역 내에서 1948년부터 나이, 성별, 수축기 혈압 등을 장기적으로 현재까지 3세대에 걸쳐 조사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중치점수를 부여하고 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도를 계산) 등을 통해 무릎 골관절염과의 관련성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왔다고 23일 밝혔다.

자생한방병원 김호선 한의사

연구팀은 우선 무릎 관절 X-ray 진단 결과가 있는 9514명 중 방사선적 진단(Kellgren Lawrence grade) 값이 2 이상인 집단을 무릎 골관절염 집단으로 정의했다.

이와 함께 각 심혈관 위험인자로 인한 약 복용 유무가 무릎 골관절염에 연관을 미칠 수 있어 한 달에 15일 이상 복용한다고 설문에 응답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분류했다.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에 대한 정의는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제시된 기준을 따랐다(고혈압: 수축기혈압 ≥ 140 mmHg이나 이완기혈압 ≥ 90 mmHg이나 혈압약을 복용한 환자 / 고콜레스테롤 혈증: 총 콜레스테롤 ≥ 240mg/dl / 저HDL 콜레스테롤 혈증: HDL 콜레스테롤 < 40mg/dl /  LDL 콜레스테롤 혈증: LDL 콜레스테롤 ≥ 130mg/dl).

그리고 이를 오즈비(집단간 비교를 할 때 집단 간 발병률 등 사건발생 정도의 차이가 유의한지를 검증하는 데 사용) 값을 통해 확인하는데 성별, 나이, 소득수준, 직업, BMI, 흡연 유무 등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타 사회경제적 변인을 조정했다.

그 결과 고혈압이 없는 집단의 평균값을 1.00으로 놨을 때 고혈압을 가진 집단의 무릎 골관절염 유병율의 오즈비 값은 1.26 이었다. 공복혈당장애나 당뇨가 있는 환자의 오즈비 값은 각각 1.16, 1.19로 그렇지 않은 집단(1.00)보다 무릎 골관절염 유병율이 유의하게 높았다.

또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혹은 당뇨약을 복용하는 집단에 있어 각각의 약을 복용하지 않는 집단보다 무릎 골관절염의 유병율이 더 높게 나왔다.

아울러 프래밍험 위험 점수가 증가할수록 무릎 골관절염의 유병율도 같이 증가하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나이, 성별, 흡연 여부 등에 따라 프래밍험 위험 점수가 증가할수록 오즈비 값은 1.007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대해 연구진은 “두 질환은 병리적으로 그 공통점을 인정받고 있는데다 연골 자체에는 혈관이 분포하지 않지만 혈액 공급이나 혈관 관련 인자들이 연골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 김호선 한의사는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인자를 프래밍험 위험 점수를 통해서 골관절염과의 연관성을 제시했다”며 “골관절염이 가지는 환자의 고통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부담을 생각했을 때 정확한 위험인자에 대한 판단과 이를 포괄하는 점수를 통한 골관절염의 예측 관리는 향후에도 중요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인의 무릎 골관절염과 심혈관계 위험인자간 프래밍험 위험 요소를 통한 관련성-단면연구’라는 제목으로 SCIE급 학술지인 ‘미국 공공과학 도서관 ‘플로스원(PLOS ONE, IF=3.057)’ 최근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