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으로 인한 당뇨 미리 알 순 없을까?”
“비만으로 인한 당뇨 미리 알 순 없을까?”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7.10.27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전성완 교수, 비만유래 당뇨병 예측검사법 개발 나서

순천향대천안병원 내분비내과 전성완 교수가 비만유래 당뇨병 예측검사법개발에 착수했다.

비만은 혈당을 조절하는 인슐린 작용을 방해해 당뇨병의 주요 위험인자로 꼽힌다. 만일 비만이 원인이 돼 발생하는 당뇨병의 발병 및 위험도를 미리 예측할 수 있다면 어떨까.

순천향대천안병원 내분비내과 전성완 교수가 비만으로 인해 발생하는 당뇨병의 발병 및 위험도를 예측하는 검사법 개발에 나선다.

학계는 검사법이 개발되면 최근 소아비만과 함께 급증한 잠재적 당뇨환자들에 대한 대비가 가능해 전 교수의 연구(고위험 환자에서 대식세포 훈련면역의 대응과 대사질환의 발생)에 주목하고 있다. 

또 검사법은 임신성 당뇨병 등 다양한 고위험군에서 당뇨병발병 및 위험도예측과 치료개별화는 물론 당뇨신약개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전 교수는 “최초 비만상태에 백혈구가 익숙해지면 그 면역기억으로 인해 비만이 보다 쉽게 나타날 수 있다”며 “비만환자들이 경험하는 요요현상은 향후 당뇨병 발생위험이 높다는 신호”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연구는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이 백혈구의 기억에 따라 조절된다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확립할 것”이라며 “당뇨병에 관여하는 면역기억의 유전학적 기전을 인체에서 확인하는 첫 연구로 기록되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전 교수의 연구는 대한당뇨병학회 올해 기초연구과제로도 선정돼 순천향대학교 의생명연구원과 함께 진행된다. 연구결과는 2년 이내에 대한당뇨병학회 및 유관학회 학술대회에서 구연발표하고 DMJ학회지나 SCI학술지에 게재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