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먹고 있는 의약품,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지금 먹고 있는 의약품,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 유대형 기자 (ubig23@k-health.com)
  • 승인 2018.08.28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인 1000명 설문조사 결과, 약품 효능 알지만 이상반응·주의사항 모른다
바이엘 코리아 설문조사 결과, 의약품에 대한 정보접근성이 높아지고 있지만 정작 자신이 복용하는 약에 관해 정확히 알고 있는 소비자들은 절반도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헬스케어기업 바이엘 코리아(이하 바이엘)는 만성질환자가 복용하고 있는 약의 정보습득 및 인식정도를 조사하기 위해 리서치기업 오픈서베이를 통해 40대~60대 1000명을 대상으로 ‘본인이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약에 대한 인식도’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의약품에 대한 정보접근성이 높아지면서 소비자들의 의약품선택권 강화에 대한 목소리가 커지고 있지만 정작 자신이 복용하는 약에 관해 정확히 알고 있는 소비자들은 절반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설문 응답자 51.3%(513명)는 현재 1가지 이상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약이 있었다. 정기적으로 약을 복용하고 있는 응답자 중 ‘현재 본인이 복용하는 약의 이름을 알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48.1%(247명)가 ‘안다’고 응답했다. ‘제조사를 알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46.8%(240명)가 ‘모른다’고 응답해 ‘약의 제품명’보다 ‘제조사’에 대한 인식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또 ‘현재 본인이 복용하는 약의 효능효과를 알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과반 이상인 65.3%(335명)가 ‘안다’고 응답했지만 ‘약의 이상반응 및 주의사항을 알고 있는가’에 대해서는 23.2%(119명)만이 ‘안다’고 응답했다.

이를 통해 이상반응 및 주의사항을 의사, 약사에게 설명을 잘 듣지 못하거나 이에 대한 정보접근이 제한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오리지널의약품’과 ‘제네릭의약품’의 의미’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75.5%(755명)가 ‘모른다’고 응답했으며 ‘본인이 복용하고 있는 약이 오리지널의약품인지 제네릭의약품인지 알고 있는가’에 대해서도 응답자의 71.5%(367명)가 ‘모른다’고 응답했다.

또 환자 4명 중 3명 꼴로 오리지널의약품과 제네릭의약품의 의미와 현재 본인이 복용하고 있는 약이 어떤 쪽에 속하는지 인지하고 있지 못했다.

오리지널의약품은 동일한 성분∙제형∙함량의 제품이 없는 상태에서 최초로 등재된 의약품을 뜻하며 제네릭의약품은 오리지널의약품의 특허가 만료된 이후 오리지널의약품과 동일한 성분, 제형, 함량으로 만들어진 복제약을 말한다.

바이엘코리아 잉그리드 드렉셀 대표는 “소비자 설문조사 결과, 본인이 복용하고 있는 의약품에 대한 구체적인 인식이 전반적으로 부족한 편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설문조사를 계기로 소비자들이 약의 효능·효과 및 주의사항 등을 쉽게 확인하고 복용할 수 있도록 정보제공 및 인식 개선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의약품을 선택할 때 우리나라 소비자는 약에 대한 정보 접근 및 지식수준이 아직 부족한 상태로 전문가의견에 많이 의존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한편 ‘평소 의약품을 선택할 때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4%(540명)가 ‘의사 또는 약사의 권고’를 꼽았으며, ‘효능·효과’(27.3%), ‘약의 안전성’(11.6%)을 고려한다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아주대병원 약제총괄팀장 이영희 약사는 “의약품을 선택할 때 우리나라 소비자는 약에 대한 정보 접근 및 지식수준이 아직 부족한 상태로 전문가의견에 많이 의존하는 경향이 나타났다”며 “의료진의 권고 외에도 약의 효능·효과, 용법·용량, 이상반응 및 주의사항 등 다양한 기준을 고려해야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오리지널의약품과 제네릭의약품은 동일한 주성분, 제형, 함량을 가지지만, 가격 등이 다양하기 때문에 환자상황에 따라 적절하게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세브란스병원 심장혈관병원 심장내과 오재원 교수는 “이번 설문조사에서도 나타났듯 40~60대는 만성질환으로 꾸준히 약을 복용해야 하는 환자가 많다”며 “장기간 약을 복용해야하기 때문에 단순히 약의 효능·효과 뿐 아니라 투여방법 및 횟수, 이상반응, 주의사항, 가격 등 다양한 부분을 고려해서 선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적절한 의약품 선택을 위해 소비자가 의약품 관련 정보를 쉽게 접근하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방안마련이 필요하다”며 “또 만성질환 관리를 위해서는 평소 자신의 위험인자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주치의상담을 통해 의약품을 선택하며 꾸준하게 복용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