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집안은 환하게, 고양이는 화나게? ‘백합중독’ 주의보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집안은 환하게, 고양이는 화나게? ‘백합중독’ 주의보
  • 김현욱 24시 해마루동물병원 응급중환자의료센터 센터장ㅣ정리·양미정 기자 (certain0314@k-health.com)
  • 승인 2019.03.09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현욱 24시 분당 해마루동물병원 응급중환자의료센터 센터장
김현욱 24시 분당 해마루동물병원 응급중환자의료센터 센터장

실내식물은 공기를 정화하고 화학물질을 흡수해 사람이 살기에 더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준다. 식물의 초록 색깔은 실내 분위기를 상쾌하게, 화려한 색상은 집을 아름답게 꾸며주기도 한다. 하지만 집 안에 들이기에는 독성을 지니는 위험한 식물도 있어 주의해야한다.

집 안에 화초가 있으면 고양이가 화초를 잘근잘근 씹어 먹는 경우를 종종 보곤 한다. 고양이 전용으로 시판돼 먹어도 안전한 고양이풀(캣그라스)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화초는 대부분 독성이 있어 조심해야한다. 오늘은 독성이 있는 화초 중에서도 백합에 관해 다뤄보고자 한다.

자는 곳에 백합이 있으면 사람이 향기에 중독돼 죽을 수 있다는 얘기가 있다. 과학적인 근거가 없는 낭설이다. 단 백합의 경우 낮에는 다른 꽃들에 비해 이산화탄소를 산소로 전환하는 공기정화 기능이 매우 높지만 밤이 되면 산소를 이산화탄소로 바꿔 내뿜기 때문에 밀폐된 실내에 백합이 많으면 산소 부족으로 질식하거나 아침에 불쾌한 기분이 들 수 있다.

특히 백합은 고양이에게 치명적이다. 심각한 중독을 일으키고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최근 많은 사람이 고양이를 반려동물로 키우지만 이러한 사실을 아는 사람들은 많지 않다.

중독의 원인은 백합에 포함된 알칼로이드 리코린(Alkaloid lycorine) 성분 때문이다. 이 성분은 주로 줄기, 뿌리에 많으며 꽃에는 적다. 그래도 안심할 순 없다. 특히 고양이는 잎을 몇 개만 따먹어도 신장 독성이 나타난다.

고양이가 백합을 먹으면 가장 먼저 구토를 하며 침울, 설사, 탈수, 식욕결핍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흔하다. 백합의 독성성분이 흡수되기 전 구토하면 좀 나을 수 있지만 적합한 치료를 받지 못하면 수일 내에 급성신부전이 발생해 심한 경우 사망할 수 있다.

특히 고양이 백합 중독 치료는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데 이때 보호자의 얘기가 중요한 단서가 된다. 고양이가 어디(실내/실외)에서 백합에 노출됐는지, 백합을 먹을 가능성이 있었는지, 구토물에서 백합이 발견됐는지 등 수의사의 물음에 정확히 답할 수 있어야한다.

백합을 섭취한 지 2~3시간 정도밖에 안 지났고 구토하지 않았다면 동물병원에서 구토를 유도하거나 마취 후 위세척을 통해 백합 독성성분이 체내로 흡수되는 것을 최대한 막아야한다.

구토를 통해 백합이 나오지 않는 경우 중독물질을 흡착할 수 있는 활성탄을 먹여야한다. 이후에는 입원치료를 한다. 신장으로 독성성분이 배출될 수 있도록 혈관을 통해 충분한 수액을 공급하고 구토 등에 대한 대증치료를 한다. 또 매일 신장수치 등에 대한 혈액검사를 통해 신부전 발생 가능성 등 고양이의 상태를 모니터링해야한다.

안타깝지만 급성신부전이 상당히 진행돼 소변생성이 안 되는 경우 적극적인 투석 외에는 치료방법이 없다. 예후 역시 매우 좋지 못하다. 극적으로 회복되더라도 만성신부전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백합에 노출을 막는 것이 최선이다.

백합은 관상용으로 인기가 많지만 고양이와 함께 산다면 키우고 싶은 욕구는 접어두자. 집 근처 화분이나 텃밭에도 백합을 키우지 않는 것이 좋다.

끝으로 고양이에게 독성이 있다고 알려진 식물들을 소개한다. 이밖에도 독성이 있는 식물은 더 많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확인되지 않은 식물은 모두 주의하는 것이 현명하다. 고양이를 키우고 있다면 지금 바로 집안을 살펴보자.

 

TIP. 고양이에게 독성을 일으키는 식물들

▲백합 (Lilies) ▲가을 크로커스 (Autumn Crocus) ▲진달래 (Azalea) ▲시클라멘 (Cyclamen) ▲칼란코에 (Kalanchoe) ▲서곡 (Oleander) ▲디펜바키아 (Dieffenbachia) ▲수선화 (Daffodils) ▲은방울꽃 (Lily of the Valley) ▲소철 (Sago Palm) ▲튤립 (Tulips) ▲히아신스 (Hyacinth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