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들의 든든한 동반자…한림대의료원 ‘고객가이드앱 2.0’ 새 단장
환자들의 든든한 동반자…한림대의료원 ‘고객가이드앱 2.0’ 새 단장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4.1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가이드앱 2.0에 새롭게 추가된 AI를 활용한 안면인식 로그인 기술(왼쪽)과 고객가이드앱 2.0에 탑재된 기능 선택 화면.

한림대의료원이 환자들의 편리한 병원 이용을 돕는 ‘한림대의료원 고객가이드앱 2.0’의 새 단장을 마치고 지난달부터 본격 운영을 시작했다고 전했다.

특히 이번에 새 단장한 고객가이드앱 2.0은 외래 및 입원 콘텐츠를 직관적으로 볼 수 있도록 화면 UI(사용자인터페이스)를 개선해 가독성을 높였고 AI를 활용한 안면인식 로그인 기술을 도입해 개인정보 보안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한림대의료원에 따르면 고객가이드앱은 2014년 1월 첫 운영 이후 현재까지 4만3000명 이상이 다운로드해 병원 이용에 도움을 받고 있다.

환자들은 병원 입구에 들어설 때부터 나갈 때까지 고객가이드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통해 병원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자동출차(주차등록) 기능…번거로운 절차는 그만

자가용을 이용해 병원을 방문하면 주차요금이 발생하는 것은 물론 일일이 주차확인 절차를 거쳐야하고 무인주차 정산기를 이용하더라고 차량등록 및 정산 작업을 해야만 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에 한림대의료원은 고객가이드앱에 ‘자동출차(주차등록)’ 기능을 넣어 환자의 차량번호를 한 번만 미리 등록하면 입차 및 주차경과시간을 스마트폰으로 확인할 수 있고 진료비 영수증이 없어도 주차비를 정산할 수 있도록 했다. 또 무료주차 시간 내에서는 출차 시 주차차단기가 자동으로 개폐돼 대기 없이 나갈 수 있다.

■‘GPS기반의 스마트폰 대기표 발급시스템’…대기시간 확 줄어

아무리 예약을 하고 와도 대학병원에서의 대기시간은 늘 예상보다 오래 걸리기 마련. 이에 한림대의료원은 고객가이드앱에 ‘GPS기반의 스마트폰 대기표 발급시스템’을 넣어 환자가 병원 정문 기준으로 반경 100M 이내에 들어오면 스마트폰으로 번호표를 받을 수 있고 대기시간도 바로 확인할 수 있게 했다. 또 순번이 다가오면 스마트폰에 내장된 번호표를 확인하고 접수하면 되며 진료 후 수납할 때도 똑같이 순번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아 수납하면 된다.

이로 인해 접수와 수납을 위해 대기하는 시간을 미리 확인할 수 있고 창구 앞에서 기다릴 필요가 없어져 병원 이용시간을 한결 단축할 수 있다.

■‘구글맵 기반의 원내 내비게이션’…헤매는 일 없이 바로

규모가 큰 대학병원에서는 병원 입구에서부터 어디로 가야할지 혼란스러운 경우가 많다. 이에 한림대의료원은 고객가이드앱에 ‘원내 내비게이션’ 기능을 넣었다. 이는 구글맵과 연동돼 출발점과 도착점만 입력하면 평면도상에서 도착지에 대한 위치정보 및 효율적인 동선을 알려준다.

또 진료 시 ‘환자 가셔야할 곳’ 서비스를 이용하면 환자가 진료 및 예약으로 갈 곳 목록을 보여주고 해당 장소를 클릭하면 평면도를 보여줘 위치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입원환자 ‘회진알림서비스’…의료진·환자 만족도 UP

한림대의료원은 고객가이드앱에 회진알림서비스 기능도 넣어 담당의사의 회진시간을 환자에게 알려주고 있다. 모바일앱을 통한 회진알림서비스 시행으로는 국내 최초다. 문자를 받은 입원환자들은 회진 시작을 인지하고 회진시간에 자리를 비우는 일을 예방할 수 있어 의료진과 환자 모두 높은 만족감을 표시하고 있다는 전언이다.

■필요한 서류, 궁금한 정보는 실시간으로 확인

이밖에도 입원환자에게는 주치의상담, 제증명서신청, 입원식단, 중간진료비조회를 제공하고 외래환자에게는 카카오알림톡을 활용하여 진료예약 및 검사예약 정보와 실시간 진료대기시간 안내를 알려준다. 또한 자녀진료정보 조회, 진료이력, 복약정보, 진료비 내역 등 환자들이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다.

정보관리국 이강일 팀장은 “한림대학교의료원 고객가이드앱은 진료부터 길안내, 주차까지 병원을 찾는 환자들이 최적의 환경에서 진료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이번 고객가이드앱 2.0 오픈으로 환자의 편의성과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한림대의료원 고객가이드앱은 구글 플레이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한림대의료원 산하 병원(한림대학교성심병원·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어디에서든 이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