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요한 건강지표 ‘생리’ 부끄럽게 생각 말아야”
“중요한 건강지표 ‘생리’ 부끄럽게 생각 말아야”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5.28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한킴벌리, 세계 월경의 날 맞아 ‘2019 생리 인식 조사 보고서’ 발표

여성들이 생리를 자신의 중요한 건강척도로 여기면서도 생리기간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생리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유한킴벌리의 생리정보 플랫폼 ’우생중(우리는 생리하는 중입니다)‘은 28일 ‘세계 월경의 날’을 맞아 ‘2019 생리 인식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은 세계 월경의 날을 기념해 범세계적으로 ‘생리에 제약받지 않을 권리’를 알리는 캠페인이 시행되는 가운데 대한민국 여성을 대상으로 생리인식에 대한 현주소를 알아보기 위해 진행됐다. 조사에는 여성 1600여명이 참여했다.

설문결과를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우선 여성의 95%가 생리가 나에게 ‘중요하다’고 답했다. 그 이유로는 ‘나의 건강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42%)’ ‘생리에 따라 생활패턴이 달라지기 때문(36%)’ 순으로 나타나 생리가 건강지표로 인식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응답자의 82%가 생리 중에는 ‘내가 하고 싶은 일을 마음껏 할 수 없다’고 답해 실제 생리기간에는 일상생활에서 받는 제약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생리의 사회적 인식변화를 향한 목소리도 확인할 수 있었다.

생리에 대한 사회적 인식개선이 필요한 부분을 묻는 질문에는 ‘생리를 부끄럽게 생각하거나 터부시하는 인식(35.4%)’이 가장 많았고 ‘생리를 하는 여성에 대한 공감대 부족(32%)’ ‘생리를 출산으로만 연결짓는 획일적인 인식(18%)’ ‘생리 자체에 대해 여성 스스로 갖는 부정적 인식(13%)’ 순이었다.

유한킴벌리 담당자는 “월경의 날 취지와 같이 사회적으로 보다 자연스럽게 생리를 언급하고 여성들이 자신의 생리위생관리를 통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해가고자 한다”며 “최근 생리혈을 빨간색으로 표현해 광고를 론칭한 것도 이같은 취지에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한편 유한킴벌리는 월경의 날을 맞아 각 브랜드에서 소비자 참여 이벤트를 진행한다. 화이트, 좋은느낌, 라네이처는 월경의 날을 응원하는 댓글 이벤트를 통해 해당 브랜드 제품은 물론 푸짐한 경품을 제공할 예정이다. 이벤트는 오는 6월 2일까지 진행되며 각 브랜드의 인스타그램 채널에서 참여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