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얼굴 ‘로타바이러스’…보다 확실한 방패막은?
다양한 얼굴 ‘로타바이러스’…보다 확실한 방패막은?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19.06.24 20: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가백신 ‘로타텍’…로타바이러스 유형에 대한 5가지 항원 포함
“바이러스 유형 다양한 만큼 넓은 예방범위 갖는 백신으로 대비해야”

영유아장염의 가장 흔한 바이러스로 알려진 로타바이러스. 전 세계 아이의 95%가 만 5세 이전에 한 번 이상 감염되는 것으로 알려져 늘 부모들을 노심초사하게 만든다.

게다가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로타바이러스는 지역과 시기에 따라 유행하는 유형, 즉 혈청형이 다르다. 특히 아시아지역은 유형이 더욱 다양하고 지속적으로 변해 어떤 로타바이러스 유형이 유행할지 예측조차 쉽지 않다고. 실제로 2008~2010년까지 로타바이러스로 입원한 국내 5세 이하 아동의 변을 조사한 결과 17가지 로타바이러스 유형이 확인됐다.

따라서 로타바이러스는 철저한 대비가 최선이다. 보통 바이러스는 아기의 입을 통해 침투하기 때문에 장난감 등 아기가 쉽게 입으로 가져가는 물건이나 아기의 손을 청결하게 관리해야한다.

■예방범위 넓은 백신으로 철저히 대비

보다 더 안전하고 확실한 예방법은 백신 접종이다. 대한소아과학회에 따르면 로타바이러스백신은 생후 6~32주 이내 접종을 완료해야한다. 현재 국내 허가된 로타바이러스 백신에는 ▲총 세 번 접종(2, 4, 6개월)이 필요한 5가백신(로타텍)과 ▲두 번 접종(생후 2, 4개월)이 필요한 1가백신(로타릭스)이 있다.

특히 백신 ‘가’ 수에서 알 수 있듯 5가백신은 로타바이러스 5가지 항원이 포함돼있다. 국내 백신 중 5가지 항원을 직접 포함한 5가 로타바이러스백신은 로타텍이 유일한 것으로 알려졌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로타텍은 국내에서 2008~2010년까지 유행했던 17가지 로타바이러스 유형 중 로타텍의 5가지 항원에 해당하는 약 99%의 로타바이러스 유형에 대해 넓은 예방범위를 갖고 있다.

한국MSD는 부모들이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아기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로타텍 아기모델 선발대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한국MSD는 부모들이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아기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로타텍 아기모델 선발대회를 매년 개최하고 있다.

한편 한국MSD는 이러한 예방접종정보를 부모들에게 널리 전하고자 ‘2019 제8회 로타텍 아기모델 선발대회’를 개최한다고 전했다.

이번 대회는 ‘찾아라, 로타텍 히어로’라는 콘셉트로 선발된 아기 모델들이 로타바이러스로부터 건강을 지키는 히어로로 나서 예방접종정보를 알릴 예정이다. 참가를 원하는 부모는 로타텍 홈페이지에 접속해 이벤트 페이지의 미션을 풀고 인스타그램에 아기 사진을 올리면 된다. 인스타그램의 게시글은 미션의 정답 해시태그 이벤트와 필수 해시태그를 함께 작성한 공개된 게시글이어야한다.

2019년 4월 1일 이후 출생한 아기부터 참가 가능하며 최종 선발된 5명의 아기들은 1년간 로타텍과 로타바이러스 정보를 알리는 브랜드의 대표모델로 활약한다.

한국MSD 백신사업부 박선영 전무는 “이번 선발대회를 통해 많은 부모들이 아기와의 소중한 추억도 쌓고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에 대한 정확한 정보도 확인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로타텍은 앞으로도 로타바이러스 예방 정보를 널리 알려 넓은 세상을 만나게 될 아기가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TIP. 로타바이러스백신 접종 시 이것만은!(도움말=식품의약품안전처)

1. 백신 접종요령

- 두 가지 백신 모두 입으로 먹는 경구투여방식으로 접종
- 아이가 토하거나 뱉어내 권장량을 다 투여 못해도 다시 투여하지 말고 백신 투여일정에 따라 남은 접종횟수 완료하기
- 두 백신은 호환하지 않는 것이 원칙
- 접종 후에는 제품 이름 접종수첩에 기록하기

2. 백신접종 피해야 하는 경우는?

- 백신성분에 대해 심한 과민반응이 있는 영아
- 이전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같은 심한 알레르기반응을 경험한 영아
- 장중첩증을 앓은 병력이 있는 경우
- 메켈게실(선천성 소화기 기형 중 가장 흔한 질환으로 출혈, 폐쇄, 염증 등의 증상이 발생) 등 장중첩증(장의 일부가 장의 안쪽으로 말려 들어가는 것으로 복통, 구토 등이 발생)을 일으킬 수 있는 위장관이상이 있는 영아
- 중증복합면역결핍증이 있는 영아

3. 백신접종 후 해야 할 일은?

- 접종 후 30분간 의료기관에 머물며 이상반응 관찰하기
- 귀가 후에도 3시간 이상 아이의 상태 주의 깊게 관찰하기(고열, 심각한 알레르기반응 등을 보이면 빨리 진료받기)
- 백신접종 후 이상사례 발생 시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1644-6223), 온라인(www.drugsafe.or.kr) 또는 이메일(kids_qna@drugsafe.or.kr)로 신고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