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칫솔 잘못 썼다간…자칫 치아 안 남아나
전동칫솔 잘못 썼다간…자칫 치아 안 남아나
  • 최준호 기자 (junohigh@k-health.com)
  • 승인 2019.11.01 17:3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한 모터에 마모 심해져 역효과
칫솔 종류보단 칫솔질 방법 중요
전동칫솔이든 일반칫솔이든 양치효과는 같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전동칫솔이든 일반칫솔이든 양치효과는 같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전동칫솔은 편리하면서도 일반칫솔보다 양치질효과가 뛰어나다고 알려졌다. 과연 그럴까.

우선 전동칫솔 제조사에서 진행한 여러 임상연구결과에 따르면 전동칫솔이 일반칫솔보다 치태를 더 많이 제거한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시간이라도 모터의 힘으로 움직이는 전동칫솔은 치아표면을 닦는 횟수가 더 많기 때문.

하지만 치태를 더 많이 제거한다고 해서 실제 양치질효과까지 뛰어난 것은 아니다. 국내외 전문가들은 전동칫솔과 일반칫솔의 양치효과는 똑같다고 말한다.

미국치과의사협회는 공식홈페이지의 ‘전동칫솔이 일반칫솔보다 더 좋은가?(Does an Electric Toothbrush Do a Better Job Than the Regular Kind?)’라는 제목의 영상을 통해 “전동칫솔은 손에 관절염이 있거나 손가락이 아파 칫솔을 제대로 쥐지 못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지만 효과는 같다”며 “칫솔보다는 사용자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분당서울대병원 치과 최용훈 교수는 “전동은 자동이 아니며 전동칫솔은 칫솔모만 모터의 힘으로 돌아가는 것”이라며 “정확한 양치질은 결국 사람의 몫이기 때문에 효과는 같을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결국 전동칫솔이든 일반칫솔이든 올바른 방법으로 양치질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 전동칫솔을 잘못 사용하면 오히려 치아가 더 빨리 마모될 수 있다.

연세대 치과대학병원 구강내과 최종훈 교수는 “잘못된 양치질습관을 가진 사람은 주로 치아옆면 등 익숙한 곳만 칫솔질을 한다”며 “이 경우 일반칫솔을 써도 마모되는데 닦는 횟수가 월등히 많은 전동칫솔은 마모를 더 심하게 만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더욱이 검증되지 않은 제품은 힘이 일정하지 않은데 가격부담 때문에 칫솔모를 자주 안 바꾸면 모가 벌어지고 날카로워져 치아마모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조언했다.

TIP. 올바른 양치질방법

1. 하루 2번, 2분 이상 치아전체를 상하로 닦는다.

2. 칫솔을 45도 각도로 세우고 잇몸에 댄 다음 짧은 진동을 준다.

3. 어금니 바깥쪽과 안쪽을 빗자루로 쓸 듯이 부드럽게 쓸어내린다.

4. 앞니 안쪽은 칫솔을 수직으로 세워 닦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임선영 2020-12-22 14:28:54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