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못된 치아교정… 삶의 질까지 ‘뚝’
잘못된 치아교정… 삶의 질까지 ‘뚝’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19.11.22 0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천그랜드치과 문현국 원장은 “치아교정은 구강악안면 전체를 재구성하는 치료기 때문에 잇몸상태, 치아뿌리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 교정방법을 달리한다”고 설명했다.
부천그랜드치과 문현국 원장은 “치아교정은 구강악안면 전체를 재구성하는 치료기 때문에 잇몸상태, 치아뿌리 등 환자의 상태에 따라 교정방법을 달리한다”고 설명했다.

취업준비생인 이모 씨(24세·여)는 토끼처럼 커다란 앞니가 고민이다. 외모도 스펙이 되는 이 시대에 이모 씨는 취업을 위해 치아교정을 해야하나 큰 고민에 빠졌다.

사회생활을 시작하는 많은 이들이 교정에 신경 쓰는 이유는 가지런한 치열은 상대에게 단정한 이미지를 주기 때문이다. 만약 이모 씨처럼 부정교합에 대한 고민이 있다면 교정치료로 심미적인 부분을 개선해 자신감 회복과 기능적 교합개선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부천그랜드치과 문현국 원장은 “치아의 작은 움직임만으로도 10년, 20년 후의 건강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많다”며 “교정진료는 환자의 잇몸상태 여부, 치아뿌리 길이, 씹는 힘의 정도 혹은 아데노이드비대증이나 비염의 여부에 따라 교정방법이 다르다”며 “아무리 심미적 욕구가 크더라도 장기적으로 봤을 때 구강건강을 해치지 않는 선에서 진료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인터넷의 발달로 쉽고 간편한 교정장치들이 소개되면서 부작용이 간과되는 측면이 있다. 하지만 이런 방식은 소수의 환자에게만 적용되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 자신에게 맞는 교정방법을 선택해야한다.

안타까운 점은 10~20대 청년들은 구강건강의 중요성을 못 느낀다는 것이다. 치아 사이의 맞물림은 복잡하기 때문에 잘못된 교정은 삶의 질에 커다란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런 이유로 정밀한 진단과 계획 수립이 선행된 전문가에게 교청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문현국 원장은 “치아교정이란 단순한 미용목적 시술이 아닌 구강악안면 전체를 재구성하는 치료”라며 “치료기간 동안 환자의 인내와 치과의사의 수많은 경험과 노력이 어우러질 때 비로소 최선의 결과가 나온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