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부작용 완벽타파] 라미네이트 이용한 치아성형 후 부작용 해결법
[성형부작용 완벽타파] 라미네이트 이용한 치아성형 후 부작용 해결법
  • 심지선 기자 (simjida1@k-health.com)
  • 승인 2020.01.23 11: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미네이트시술 시 신경치료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뮤지컬배우 K씨(29세)는 데뷔준비 시절 살짝 비뚤어진 앞니 때문에 논현동 A치과에서 라미네이트를 이용한 치아성형 후 단기간에 예쁘고 가지런해진 치열에 매우 만족했다. 긴 연습시간과 불규칙한 생활 등으로 피곤할 때면 잇몸이 붓고 가끔 피가 났지만 통증이나 외관상 큰 불편함은 없어 치과진료에 소홀했다.

그런데 몇 달 전부터 치아가 점점 푸른색으로 변색되는 듯하고 잇몸통증과 부기, 출혈증상이 잦아져 치아성형을 한 논현동 A치과를 찾았지만 A치과는 없어졌고 진료했던 원장도 찾을 수가 없다.

같은 장소에서 진료하고 있는 B치과는 K씨 같은 환자가 많다며 엑스레이촬영과 정밀검진을 실시한 후 충격적인 이야기를 전했다. 그동안 무삭제 수준의 라미네이트시술로 알고 있었지만 신경치료가 된 데다 치아가 너무 많이 삭제돼 있다는 것. 치아삭제 시 통증 및 시린 증상을 없애기 위해 신경치료가 불가피했고 신경치료 실패로 발생한 염증이 심해져 치아가 변색됐다는 소견이다.

라미네이트 시술 시 신경치료의 실패로 인해 잇몸과 치아 뿌리 염증이 심해져도(사진 왼쪽)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치아변색(사진 오른쪽)이 육안으로 확인될 정도면 심각한 손상으로 치아를 상실할 수도 있다(사진출처=굿라이프치과병원).
라미네이트 시술 시 신경치료의 실패로 인해 잇몸과 치아 뿌리 염증이 심해져도(사진 왼쪽)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치아변색(사진 오른쪽)이 육안으로 확인될 정도면 심각한 손상으로 치아를 상실할 수도 있다(사진출처=굿라이프치과병원).

예뻐지기 위해 치아도 성형하는 시대다. 연예인치아성형으로 익숙한 라미네이트가 대중화되면서 짧은 기간에 가지런하고 예쁜 치아를 원하는 젊은층에서 특히 선호도가 높다. 실제로 치아콤플렉스로 고민하는 사람들에게는 라미네이트시술이 상당히 도움 되지만 무분별한 시술로 인한 부작용 발생도 속출하고 있다. 라미네이트시술의 허와 실, 정확한 부작용 정보를 이상민 굿라이프치과병원 원장에게 들었다.

- 비뚤어진 앞니를 가지런하게 만드는 방법은?

가장 좋은 방법은 치아교정이다. 6개월~3년 정도 교정장치를 착용하는 동안 심미적·기능적 불편이 있을 수 있지만 치아뿌리까지 이상적인 위치로 이동시켜 치아가 자연스럽고 아름답게 배열된다. 교정의 특성상 양치질을 잘할 수밖에 없어 치아를 오래도록 건강하게 사용하는 사람이 많다.

짧은 기간에 치아교정이 필요하다면 라미네이트와 올세라믹크라운치료가 있다. 라미네이트치료는 앞니가 살짝 삐뚤어진 경우 치아 앞면을 가볍게 삭제한 후 손톱모양의 보철물을 붙이는 방법으로 자연치아와 비슷해 심미적인 만족도가 높다.

라미네이트시술이 부적합한 경우 치아를 비교적 많이 삭제하고 전체적으로 감싸는 보철치료인 올세라믹크라운치료를 시행한다. ▲충치가 심하거나 ▲앞니가 많이 벌어졌거나 ▲치아가 돌출됐거나 ▲많이 비뚤어진 경우 등 치아배열과 형태를 바꿔야할 때 유용하다. 치아삭제 시 환자가 견디기 힘들 만큼 시리고 통증이 심해 말초신경을 제거하는 치아신경치료가 필수다.

- 라미네이트시술 시 치아삭제량과의 상관관계는?

라미네이트시술은 살짝 삐뚤어진 앞니에 적용하기 때문에 0.2mm~1mm 정도만 삭제한다. 최근 ‘무삭제 라미네이트’라고 광고하는 치과가 많은데 가능하긴 하지만 삭제하지 않은 치아 위에 라미네이트를 덧붙이면 앞니가 두꺼워지면서 입술이 튀어나와 심미적 효과를 떨어뜨린다.

선천적 왜소치를 제외하면 실제로 무삭제 라미네이트를 적용할 수 있는 사례는 매우 드물다. 오히려 무리하게 진행할 경우 라미네이트시술로 인한 부작용사례가 더 많다. 라미네이트 적용이 어려운 환자를 무리해 시술하거나 경험이 부족한 일부 의사들이 지나치게 치아를 삭제하면서 신경치료가 실패해 잇몸염증, 뿌리손상, 통증 등 부작용을 호소하는 환자가 늘고 있다.

이상민 원장은 “하루 만에 라미네이트시술을 완료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며 “병원이 과대광고하고 있지 않은지, 라미네이트시술이 정말 본인 치아에 적합한지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꼼꼼히 따져본 후 결정할 것”을 당부했다.

- K씨처럼 염증으로 인해 치아뿌리가 손상된 경우 치료법은?

재신경치료를 통해 염증을 줄이고 뿌리에 칼슘성분의 약을 넣어 치아를 살리는 방법을 최우선으로 시행하는데 성공률은 50% 정도다. 재신경치료가 어려운 경우 치과용 미세현미경을 이용한 치근단제술 또는 재식술 등의 수술이 필요한데 치과용 미세현미경이 고가장비라 구비한 병원이 많지 않고 능숙히 진행할 만큼 경험 많은 의료진이 부족하며 모든 치아에 해당되지도 않는다.

치아손상이 너무 심해 재신경치료가 어려워 발치한 경우 임플란트와 브릿지가 필요할 수 있지만 치아를 재사용할 수 있다면 다시 올세라믹크라운치료를 할 수 있다. 치료 중 사용하는 임시치아는 오래 사용할 수 있지만 반드시 1~2주에 1번은 세척하고 접착제를 교환해야 무리 없이 치료기간 동안 사용 가능하다.

가장 중요한 것은 빨리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다. 치료시기를 차일피일 미룰수록 뼈가 녹으면서 치아를 잃을 수 있는 상황으로 악화될 수밖에 없다.

- 치아성형 후 주의해야할 사항은?

라미네이트나 올세라믹크라운 등 보철치료는 치아보다 강도가 약해 깨질 염려가 있어 앞니 사용을 자제해야한다. 또 치아와의 경계에 충치나 변색이 잘 생길 수 있어 구강관리가 매우 중요하고 3~6개월 단위의 방사선사진검사를 포함한 정기검진을 적극 권장한다.

라미네이트와 올세라믹크라운은 평균 7년~10년 정도 사용하는데 본인의 관리여부에 따라 5년 내에 교체해야할 경우가 발생할 수 있어 정기검진을 통해 이상 여부를 파악하고 평소 앞니에 부담을 주는 생활습관을 개선해야한다.

TIP. 한눈에 보는 치아성형부작용 대비법

최근 심미적 측면의 치아성형에 많은 사람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밝고 자신 있는 미소를 더욱 부각하는 가지런한 치열과 하얀 치아를 위해 라미네이트, 올세라믹 등의 치아성형을 하고자 병원을 찾는 환자가 많아진 것이다.

치아성형은 심미보철치료라는 정식명칭이 있는데도 치과의 마케팅과 홍보 때문에 보통 라미네이트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 치과홍보문구를 보면 누구나 치아성형으로 예뻐질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라미네이트시술의 대상자는 제한적이기 때문에 무리하게 진행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치아성형으로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첫째, 본인이 라미네이트시술에 적합한지 확인해야한다. 왜소치이거나 살짝 삐뚤어진 앞니, 깨진 치아 등 시술대상이 한정돼 있기 때문이다. 무리하게 많은 양의 치아를 삭제할 경우 이때 발생하는 통증제거를 위한 신경치료 때문에 잇몸염증과 뿌리손상 등을 입게 된다. 많은 사람이 심각한 부작용으로 발전할 때까지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둘째, 시술 후에는 반드시 정기검진이 필요하다. 치아성형 후 검진을 소홀히 할 경우 잇몸 뼈와 치아뿌리가 녹으면서 염증이 생겨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고름이 나온다. 신경치료를 한 경우 염증이 외부로 나타나기 전까지 이상증상을 자각하지 못할 수 있어 엑스레이 등을 통해 염증 및 이상증상이 없는지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이상이 발견되면 적극 치료해야한다.

이와 함께 본인이 받은 진료내용을 정확히 이해해야하는데 의료의 특수성 때문에 어떤 진료를 받고 있는지 알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진료 시 해당병원의 진료기록부 사본을 요청해 보관하고 의료진에게 충분한 설명을 들어야한다.

셋째, 치과의 마케팅과 홍보를 맹신하지 말아야한다. 무작정 예뻐진다거나 진료비할인, 빠른 치료 등 소비자를 현혹하는 문구는 다시 한 번 확인할 필요가 있다. 불필요한 치료인지, 믿을 만한 재료를 사용하는지, 단기간에 치료하면서도 정교하게 치료하는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많은 전문가는 원데이 라미네이트에 대해 반대한다. 치아디자인, 제작, 수복까지 모든 치료가 하루 만에 이뤄진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것. 라미네이트에 사용하는 지르코니아와 세라믹은 굽는 과정만도 1박 2일 정도 소요되고 다른 재료를 사용해도 라미네이트 1개를 제작하는 데 최소 1시간 30분 이상 소요된다. 라미네이트는 보통 동시에 6개~10개를 시술하기 때문에 하루종일 몇명이나 치료가 가능할지 의문이다.

라미네이트시술을 위해 삭제한 치아는 다시 복구할 수 없고 치아수명을 단축시키는 데다 7년~10년 단위로 교체해야한다. 또 평생 앞니로 음식을 자를 때 주의해야하기 때문에 보다 신중하게 선택해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찬~ 2020-02-05 21:29:30
라미네이트 했는데...
검사해봐야겠네요.
유용한 정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