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세상에 탈모방지샴푸는 없다
[닥터 한의 화장품 파헤치기] 세상에 탈모방지샴푸는 없다
  •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fk0824@k-health.com)
  • 승인 2020.04.23 08:0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한정선 향장학 박사(아시아의료미용교육협회 부회장)

찰랑거리는 긴 머리가 매력적인 여배우의 샴푸광고가 소리 소문 없이 사라졌다. 그 공백을 남자모델이 채우면서 모발샴푸가 아닌 탈모방지샴푸로 바뀌기 시작했다. 탈모환자가 급격히 늘면서 헤어화장품시장에 일어난 가장 큰 변화는 단연 ‘탈모완화 기능성샴푸’의 등장이다.

시장조사기관인 칸타월드패널의 분석에 의하면 헤어시장 내 탈모완화 기능성샴푸의 비중은 2015년 12.9%에서 2017년 20.1%로 성장했다. 이는 소비자의 니즈를 파악한 기업들이 발 빠르게 다양한 탈모방지샴푸를 선보인 결과로 파악된다.

탈모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식약처는 기능성화장품 기준 및 시험방법 제2조 8호에 ‘탈모증상완화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화장품’을 추가 신설했다. 구체적으로 ▲덱스판테놀 ▲비오틴 ▲엘-멘톨 ▲징크피리치온 ▲징크피리치온액(50%) 등이 일정량 포함되면 탈모기능성화장품으로 허가받을 수 있다. 문제는 이들 원료를 배합해 탈모기능성화장품으로 허가받을 수는 있겠지만 정말 탈모증상완화에도 도움이 되느냐이다.

먼저 ▲덱스판테놀은 보습, 상처치유 및 피부장벽강화에 효과적인 비타민B5성분으로 보통 피부질환치료제로 사용된다. 단 이는 발랐을 때만 얻을 수 있는 효과다. 모발에 바를 경우 코팅작용으로 윤기는 주겠지만 탈모에 효과적인 것은 아니다. 또 ▲비오틴은 지방과 탄수화물대사에 도움을 주며 황을 포함한 비타민B7으로 경구 복용 시 모발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는 있지만 발랐을 때 탈모에 도움을 준다는 내용은 찾아볼 수 없다.

이와 함께 ▲엘-멘톨은 박하유의 주성분으로 소염작용을 통해 가려움증완화에 도움을 주지만 탈모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는 없으며 ▲징크피리치온은 항균제의 일종으로 비듬균생장을 억제하는 항진균효과가 있어 비듬치료에 사용되는 대표적 성분이다.

이처럼 탈모기능성화장품에 필수적으로 배합되는 성분의 효능은 대부분 보습, 피부장벽강화, 항염·항균작용 등으로 요약된다. 즉 샴푸자체가 탈모를 방지하는 것이 아니라 지루성피부염이나 모낭염 등 피부질환이 있는 경우 보조역할을 할 뿐이다.

게다가 민감성두피의 경우 풍부한 세정력은 모발보호막인 피지를 지나치게 제거하고 항염·항균성분은 두피를 더욱 민감하게 만든다. 또 덱스판테놀과 비오틴 등 비타민성분이 두피와 모발에 영양을 공급할 수는 있겠지만 이것만으로 탈모예방은 불가능하다.

인터넷에 탈모샴푸라고 검색해보면 상품만 무려 6만8000건이 넘는다. 각 회사 홈페이지와 블로그, 카페 등에서는 ▲모낭·모근 강화 ▲두피임상변화 ▲탈모방지 ▲모발굵기 증가 등의 문구로 소비자를 현혹한다.

심지어 인체적용시험보고서, 특허, 논문 등을 내세워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하려 하지만 대부분 탈모방지효과는 없고 두피각질제거, 피부 저자극테스트, 추가원료 등에 관한 자료만 있다. 즉 샴푸가 피부장벽을 뚫고 들어가 발모효과를 일으킨다는 근거는 전혀 찾을 수 없다.

이제 탈모방지샴푸에 대한 막연한 환상을 버리자. 탈모치료계획을 세운다면 먼저 자신의 두피상태를 확인하고 탈모유형에 맞춰 전문가와 체계적인 계획을 세워야한다. 탈모는 어디까지나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며 탈모샴푸는 결코 의약품이 아님을 기억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마일스 2020-04-23 09:01:23
굳이 비용을 더 지불하며 탈모 샴프를 사용할 필요가 없겠네요. 좋은 정보 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