컬러푸드 가득…건강 한잔 하실래요
컬러푸드 가득…건강 한잔 하실래요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0.05.27 19: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과(Apple)+비트(Beet)+당근(Carrot)의 만남 ‘ABC주스’
ABC주스는 각 컬러푸드의 영양성분을 고루 섭취할 수 있어 건강에 이롭다. 완성 즉시 공복에 마시면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출근준비로 바쁜 아침. 밥 대신 과일과 채소를 갈아 주스로 ‘원샷’하기도 한다. 특히 최근에는 ‘사과(Apple)+비트(Beet)+당근(Carrot)’을 제료로 한 일명 ‘ABC주스’가 만능건강주스로 전파를 타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파이토케미컬 풍부한 컬러푸드

사과, 당근, 비트는 모두 붉은색이다. 붉은색 음식은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다양한 성분과 항산화영양소가 풍부하다고 알려졌다. 사과에는 페놀화합물이 많아 심장질환과 암 예방에,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 풍부해 항노화, 항암, 폐 기능증진에 효과적이다. 비트에 풍부한 베타카로틴, 라이코펜 등은 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노화지연, 항암, 면역력강화에도 도움이 된다.

삼성서울병원 영양팀 라미용 영양팀장은 “사과, 당근, 비트처럼 고유의 색을 지닌 컬러푸드에는 항암·항산화작용, 면역기능증진 등의 역할을 하는 파이토케미컬이 풍부하다”며 “한 종류보다 여러 가지 컬러푸드를 함께 섭취하는 것이 건강에 더 이롭다”고 설명했다.

■완성 즉시 공복에 마시면 효과↑

ABC주스는 완성한 즉시 마시는 것이 좋다. 라미용 영양팀장은 “당근 자체에 비타민C산화효소가 있어 오래 저장할수록 산화효소활성도가 증가해 비타민C가 손실된다”고 말했다.

기상 직후 공복에 마시면 흡수율을 더욱 높일 수 있다. 수원대학교 식품영양학과 임경숙 교수는 “단 ABC주스를 마신 후 속이 더부룩한 적이 있다면 반 컵으로 시작해 양을 서서히 늘리는 것이 좋다(권장량 200ml)”며 “비트와 당근색소 때문에 소변이나 대변이 붉어지기도 하는데 이때는 물을 충분히 마시면 된다”고 조언했다.

단 칼륨, 인 등을 피해야하는 만성콩팥병환자와 항응고제 복용으로 비타민K 섭취를 조절해야하는 환자는 의료진과 상의 후 마셔야한다. 채소와 과일을 갈아 마시면 주의해야할 성분을 한꺼번에 고농도로 섭취하게 되기 때문이다.

TIP. ABC주스 만드는 법

*재료 : 사과 1개, 비트 1/3개, 당근 1개, 물 200ml

1. 껍질을 벗기지 말고 믹서기에 갈기 좋게 재료를 썬다.

2. 소화력이 약한 사람은 당근과 비트를 끓는 물에 살짝 데친 후 사용한다.

3. 손질한 재료와 물을 넣은 후 믹서기에 갈아주면 완성(비트는 옥살산성분이 풍부해 과다섭취 시 신장결석 유발, 반드시 1/3만 사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