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하의 웰빙의 역설]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이름들,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한동하의 웰빙의 역설] 오메가3? 프로바이오틱스? 건강기능식품 이름들,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 한동하 (insun@k-health.com)
  • 승인 2020.06.16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하 한의학박사(한동하한의원 원장)
한동하 한의학박사(한동하한의원 원장)

건강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시중에는 다양한 건강기능식품들이 늘어나고 있다. 그런데 이름들이 영어로 돼 있어서 어렵고 헷갈리는 것들이 많다. 이런 이름들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또 어떻게 기억하면 쉬울까.

가장 대표적인 건강기능식품은 바로 ‘오메가3지방산’이다. 보통 오메가3라고 많이들 부른다. 오메가3는 심혈관질환에 도움이 된다는 불포화지방산 중 하나다. 그런데 오메가에는 3, 6, 9 등의 숫자가 붙어서 이름도 더 어렵고 헷갈린다.

이름의 비밀은 바로 탄소에 있다. 오메가지방산은 탄소들이 사슬처럼 이어진 구조를 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탄소의 이중결합이 있다. 이 이중결합의 유무와 위치 때문에 종류도 달라진다. 탄소의 이중결합이라고 하는 것은 탄소가 서로 양손을 맞잡고 있는 모양이다.

오메가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오메가(ω)는 그리스어 알파벳문자로 마지막 끝에 위치하는 문자다. 성경에서 ‘나는 알파(α)요 오메가(ω)니’라는 구절의 의미는 바로 ‘처음이자 끝’이란 말이다. 이때 탄소의 이중결합이 오메가(ω), 즉 끝에서 몇 번째에 이중결합이 위치하느냐에 따라서 오메가3, 6, 9 지방산 등으로 구분한다. 오메가3 지방산은 탄소 이중결합이 끝에서 3번째에 붙어 있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이다.

여기서 한 가지 더 구분하자면 불포화지방산과 포화지방산이다. 오메가지방산은 불포화지방산으로 탄소의 이중결합 구조로 돼 있어서 고리가 느슨하기 때문에 상온에서 뭉치지 않고 액상을 유지한다. 반면 포화지방산은 탄소 이중결합 없이 모두 단일결합으로 이뤄져 있기 때문에 구조가 단단하고 상온에서 고체로 뭉쳐 있다.

대부분 비슷한 성격이지만 중간중간 성향이 다른 사람들이 섞여 있다면 비교적 자유롭고 융통성도 있을 것이다(이중결합, 불포화지방산). 반면 동일한 성격을 가진 사람들만 모여 있는 집단이라면 융통성 없이 너무 강하게 뭉치게 될 것이다(단일결합, 포화지방산).

따라서 탄소의 이중결합이 있는 불포화지방산이 많다는 식물성 기름이나 등푸른 생선기름, 오리기름은 상온에서 느슨한 액체상태이고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은 포화지방산이 많아 상온에서 굳어서 고체상태를 유지한다.

다음은 유산균과 관련된 이름이다. 유산균 관련 제품은 프리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 그리고 신바이오틱스 등으로 다양하다. 가장 헷갈리고 어려운 이름들 중 하나다.

먼저 ‘프리(pre)바이오틱스’는 유기체를 의미하는 바이오틱스(biotics)에 먼저를 의미하는 프리(pre)가 붙어서 유산균을 먹기 전에 먼저 먹는다는 의미가 있다. 따라서 보통 프리바이오틱스는 유산균의 먹이로 통용된다. 반면에 ‘프로(pro)바이오틱스’는 프로(pro)가 붙어서 우리 몸을 위한 것, 몸을 보호하는 유산균을 의미한다.

‘신바이오틱스’는 프리바이오틱스(먹이)와 프로바이오틱스(유산균)를 함께 섞어 놓은 것이다. 이것은 ‘함께’를 의미하는 접두어 신(syn)이 붙어서 만들어졌다. 수영장에서 여러 명이 함께 동일한 율동을 하는 싱크로나이즈(syn-chronize)나 여러 가지 음향을 한꺼번에 모아놓은 기계인 신디사이저(syn-thesizer)를 같이 떠올리면 훨씬 기억하기 쉽겠다.

다음은 벌집에서 추출한 천연 항균물질로 알려진 ‘프로폴리스(propolis)’다. 프로폴리스의 어원은 그리스어의 프로(pro; 앞, 방어)와 폴리스(polis; 도시)라는 말이 합쳐진 것으로 도시 앞에서 도시를 방어하는 의미에서 출발했다. 여기서 pro는 앞을 의미하기도 하지만 막다 혹은 방어하다는 의미를 가진 protect의 의미도 함축하고 있다.

따라서 프로폴리스는 과거 도시 앞에 방어막을 세워서 도시를 보호하듯이 세균들로부터 벌집을 무균상태로 보호한다는 의미로 만들어진 이름이다. 항간에 우스갯소리로 프로경찰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프로폴리스를 쉽게 외우고자 한다면 떠올릴 수도 있겠지만 경찰의 영어는 police로 철자가 다르다.

범람하는 건강식품들로 인해서 어려운 이름들이 많이 만들어졌고 이를 복용하자니 어쩔 수 없이 기억해야하는 시대가 되었다. 하지만 무작정 외우는 것보다는 어떻게 해서 그런 이름들이 만들어졌는가를 알면 보다 기억하기 쉬울 것이다. 모든 이름에는 나름대로 이유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