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 정상시력인 사람에겐 아무 효과 없다”
“루테인, 정상시력인 사람에겐 아무 효과 없다”
  • 헬스경향 한정선 기자·김성혜 인턴기자 (desk@k-health.com)
  • 승인 2020.06.24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에밀리 추 의학박사
에밀리 추 의학박사
에밀리 추 의학박사

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시장에서는 루테인제품이 선풍적인 인기다. ‘루테인 열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우리가 흔히 눈 영양제로 알고 있는 루테인. 루테인에 관한 여러 연구결과가 있지만 세계적으로 인정받으면서 가장 널리 인용되는 연구는 다기관연구인 아레즈(AREDS)2 연구다. 이 연구는 루테인, 제아잔틴, 오메가-3지방산이 노화로 인한 황반변성이나 백내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한 결과다. 이 연구를 주도한 에밀리 추 의학박사에게 들었다.

- 루테인이 황반변성이나 백내장예방에 도움이 되나.

루테인 10mg과 제아잔틴 2mg 복합요법으로 시행된 아레즈2연구에 따르면 루테인은 식이섭취량이 매우 낮은 사람이나 중등도이상의 황반변성환자에게는 효과적이었다.

- 루테인이 정상인의 시력저하방지나 안구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아레즈2연구에서는 건강한 사람의 시력저하방지나 안구건강에 대해서는 시행하지 않았다. 정상인이 루테인복용 후 시력이 향상됐다는 한 연구보고가 있지만 표본이 매우 적어 근거가 부족하다. 우리가 진행한 아레즈2연구에서는 오히려 루테인의 식이섭취량이 가장 낮은(가장 덜 먹은) 참가자에서 백내장(cataract extraction)이 호전됐음을 발견했다. 초기 황반변성환자나 정상시력인 사람에게는 아무런 효과가 없다.

- 루테인을 꼭 섭취해야하는 사람은.

양쪽 눈이나 한쪽 눈에 중등도이상의 황반변성이 있거나 다른 눈에 더 심한 황반변성을 가진 사람들에겐 아레즈보조제가 효과적이다. 현재 황반변성은 없지만 가족력이 있다면 정기검사를 권장한다. 만일 중등도 황반변성이 발생했다면 루테인이나 비타민C·E, 루테인, 제아잔틴, 아연, 구리 등을 포함된 아레즈2보조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 유아용 루테인도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데.

황반질환을 앓고 있는 아이를 대상으로 진행된 연구는 아직 없다. 따라서 아이에게 검증되지 않은 고함량비타민 등을 먹이는 것은 좋지 않다.

- 루테인은 꼭 처방이 필요한가.

특별한 처방 없이 복용해도 된다. 단 루테인은 중등도이상의 황반변성환자는 아레즈2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또 흡연자에 대한 루테인 부작용 연구는 이뤄지지 않았지만 현재까지 보고된 부작용이 없기 때문에 복용해도 괜찮다.

- 아레즈2연구 당시 부작용은 없었나.

5년 동안 4000명의 참가자를 대상으로 한 대규모연구와 최근 10년간의 데이터에서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된 바 없다. 비슷한 효과를 보이는 베타카로틴이 폐암악화를 가유발한다는 보고가 있었지만 진행한 연구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다.

- 루테인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은.

루테인은 주로 녹색채소에 많이 함유돼 있지만 식품 속 루테인만으로는 충분치 않다. 따라서 채소와 생선이 많이 포함된 지중해식 식단을 구성해야한다.

- 생활 속 황반변성과 백내장예방법은.

금연, 적당한 체중유지, 규칙적인 운동, 건강한 식이요법 등이 황반변성과 백내장을 예방하는 지름길이다. 또 정기적인 시력검사와 신체검사 역시 시력 및 전신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에밀리 추는 누구?

미국 국립보건원의 국립안연구소 역학과 임상응용부 부회장, AREDS2 연구논문 주 저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