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현 약사의 약 부작용이야기] 긴장 풀려고 먹은 ‘우황청심원’ 졸릴 수도 있다고요?
[배현 약사의 약 부작용이야기] 긴장 풀려고 먹은 ‘우황청심원’ 졸릴 수도 있다고요?
  •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0.07.03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배현 밝은미소약국(분당) 약국장

“약사님, 우리 얘가 다음주에 중요한 시험을 보는데 우황청심원을 꼭 먹여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진수(가명)가 무슨 시험을 봐요?”

“네, 진수가 악기 연주하고 있거든요. 연주회를 나가는데 이게 입시와 바로 연결돼요. 이제 일주일 남았는데 엄청 긴장된다고 하네요. 연습 삼아 무대 올라갔는데 손가락이 잘 안 움직이고 두근거린다고 힘들대요.”

“전에도 우황청심원을 복용한 적이 있었나요?”

“아뇨, 처음 복용하는 거예요.”

“그럼 당일 날 바로 복용하지 말고 이번주에 연습 올라갈 때 한 번 복용해 보라고 하세요. 복용은 원방 액제를 한 번에 다 먹는 게 좋습니다. 무대에 올라가기 1시간 전에 복용하면 됩니다.”

“먹고 부작용은 없을까요?”

“사람에 따라 다르니까요. 일단 어지럽거나 너무 긴장이 풀릴 수 있어요. 그래서 본 연주회 전 꼭 복용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어머님께서 약을 사간 뒤 진수는 우황청심원을 복용하고 무대에 올랐습니다. 기대와 다르게 너무 늘어지는 느낌이 있어 본 연주회에서는 약을 복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하네요.

가장 유명한 한약제제 하나만 꼽으라면 누구나 우황청심원을 말할 것입니다. 사람들은 주로 놀랐을 때 이를 복용하는데요. 자동차 사고가 나거나 엄청 화나는 소식을 들었을 때 주로 복용하죠. 중요한 시험을 볼 때 긴장을 덜기 위해 복용하기도 합니다.

우황청심원 대표주자인 광동 우황청심원은 2018년 매출이 330여억원이었는데 이는 대웅제약 우루사와 비슷한 매출액입니다.¹ 우루사는 메인시간에 광고를 하는 제품인데 우황청심원이 이와 비슷한 매출을 올린다는 건 대단한 일이죠. 그만큼 인지도가 높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청심원은 ‘심의 근원을 맑게 한다’는 뜻입니다. 우황청심원은 1107년경에 쓰여진 중국 의서 ‘화제국방’에 ‘우황청심환’으로 처음 등장했으며 동의보감(1610)과 방약합편(1885)에는 ‘우황청심원’으로 실려 있습니다.

화제국방 우황청심환과 동의보감 우황청심원은 조성이 조금 다릅니다.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지는 한약제제는 동의보감에 나온 처방을 원방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 동인당 제약 등에서도 ‘청심원’이 나오는데 서로 똑같은 약은 아닙니다. 청심원은 동의보감 원방이 좋다고 하니 굳이 중국 가셔서 비싼 가격에 청심환을 구입하지 말아주세요.

동의보감에서는 갑자기 중풍이 와 인사불성이 된 경우 구급법으로 사용하거나² 심기가 부족하고 정신이 불안한 증상에 우황청심원을 사용하도록³ 지시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우황청심원을 사용하는 용도는 후자의 경우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한방에서 말하는 갑자기 발생한 중풍은 급격한 혈압 상승으로 인한 뇌졸중을 의미하며 심기가 부족해서 정신이 불안한 상태는 스트레스에 의한 자율신경실조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황청심원은 혈관을 확장해 혈압을 낮추고 교감신경을 조절해 자율신경실조증을 개선해줍니다.

실제로 쥐를 사용한 실험에서 5일간 아침저녁으로 우황청심원을 복용시켰더니 최대 13% 혈압이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⁴ 또 교감신경을 자극해 부정맥을 유발하는 약물을 투여했더니 심박동이 정상화돼 스트레스 등으로 유발되는 심계항진을 완화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사람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임상시험도 있습니다. 전라북도 공무원, 교직원 및 원불교 신도들 중 중풍, 고혈압, 심장병, 자율신경실조증, 스트레스 등의 순환기질환으로 자각 증상을 갖는 환자 67명을 대상으로 1일 2회 우황청심원 현탁액과 환제를 복용하고 그 증상을 살펴봤는데요.

그 결과 두통, 어깨결림, 현훈, 심계, 불안, 수족저림, 구내염, 혈압, 소화장애 등 불편한 증상들이 대부분 완화됐고 특히 혈압은 환제의 경우 83.6%, 불안은 현탁액이 87.5%가 효과가 있다고 조사됐습니다.⁵소규모 연구지만 우황청심원을 복용하면 순환기증상과 신경증상이 완화됨을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우황청심원의 신경안정 효능은 중추신경이 아니라⁶ 자율신경에 작용하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교감신경이 항진되는데 바로 우황청심원이 교감신경 항진을 줄여주는 것이죠.

건강한 남성 지원자 42명을 대상으로 우황청심원환을 복용하게 한 뒤 자율신경의 변화를 측정했습니다. 우황청심원을 복용한 후 1시간이 지나자 교감신경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하지만 2시간이 지나자 본래 상태로 돌아왔습니다.⁷ 즉 우황청심원의 교감신경 완화효과는 복용 후 1시간에 가장 높기 때문에 시험 등으로 인한 긴장을 풀 목적이라면 1시간 전에 복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우황청심원을 복용해도 스트레스 자극으로 항진되는 교감신경 흥분을 줄여주진 못한다는 것입니다.

건강한 성인 남성 60명을 대상으로 수학문제를 풀게 했습니다. 스트레스를 주는 데 수학문제만 한 것이 없겠죠. 처음에는 우황청심원을 복용하지 않고 스트레스 자극을 준 뒤 2번째 자극 후 약을 복용하게 했습니다. 약 복용 전후와 자극을 줄 때, 휴식할 때 총 8번에 걸쳐 자율신경 상태를 측정했는데요. 예상대로 약을 복용한 후 1시간에 교감신경 완화효과가 가장 강했습니다.

문제는 스트레스 자극을 받을 때 교감신경 항진상태는 완화시키지 못했다는 것입니다.⁸ 즉 우황청심원을 복용하더라도 스트레스 자극 자체는 줄지 않는 것입니다. 단 스트레스를 받은 이후 휴식을 취할 때 교감신경을 완화시켜 긴장을 풀어준다는 것은 확인됐습니다.

단 교감신경의 지나친 완화는 졸음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합니다. 실제로 건강한 남성 10명을 대상으로 졸음을 유발한 뒤 자율신경 상태를 체크한 결과 졸음이 유발될 때 교감신경이 완화되고 부교감신경이 항진되는 것으로 나왔습니다.⁹

이런 부분은 우황청심원 효능에 빗대어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즉 우황청심원으로 지나치게 교감신경이 완화되면 상대적으로 부교감신경이 항진되기 때문에 나른하거나 졸릴 수 있는 것이죠.

우황청심원 설명서에는 이러한 부작용이 명시돼 있지는 않습니다만¹⁰ 임상에서 우황청심원을 복용한 후 졸음이 쏟아져 힘들었다는 경우가 곧잘 있습니다. 이는 우황청심원 복용으로 인해 교감신경이 지나치게 억제됐기 때문으로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차후에 좀 더 연구돼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만일 긴장을 잘해서 우황청심원을 꼭 복용해 보고 싶다면 전문가와 상의한 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럴 상황이 아니라면 당일에 우황청심원을 바로 복용하는 것보다 수일 전에 복용해 본 뒤 상태를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지나친 긴장도 문제되지만 너무 지나친 이완도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참고자료>

1) 일반약 선두 ‘아로나민, 인사돌’ 매출 주춤 의약뉴스 2019년 2월 28일 기사

2) 治卒中風, 不省人事, 痰涎壅塞, 精神昏憒, 言語蹇澁, 口眼喎斜, 手足不遂等證.

3) 治心氣不足, 神志不定, 喜怒無時, 或發癲狂, 精神昏亂等證

4) 사향함유 우황청심원액과 영묘향 함유 우황청심원액의 혈압강하 작용 및 적출심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약리 효능 비교(2000)

5) 변방우황청심원 환제 및 현탁액에 대한 임상적 고찰(1991)

6) 신우황청심원의 뇌허혈 및 중추신경계에 대한 약효(1997)

7) 우황청심원이 정상인의 심박변이도에 미치는 영향(2007)

8) 우황청심원이 스트레스 자극을 가한 정상인의 심박변이에 미치는 영향(2010)

9) PDA 기반의 휴대용 생체신호 계측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2005)

10) Health.kr/ (약학정보원 홈페이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