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하체비만, 근력운동하면 다리가 굵어지지 않나요?
[카드뉴스] 하체비만, 근력운동하면 다리가 굵어지지 않나요?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0.07.09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체비만, 근력운동하면 다리가 굵어지지 않나요? 

정상체중인데 부분비만? 
정상체중이더라도 부분비만으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가령 꿈의 몸무게인 47kg을 유지하더라도 허벅지둘레가 굵을 수 있고 팔뚝둘레가 35cm 이상으로 굵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체형은 타고나는 경우가 많은데 상체비만과 하체비만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잦은 회식으로 남산만 해진 ‘배’ 
상체비만은 다리는 날씬하지만 상체에 지방이 많은 체형입니다. 주로 배, 등, 팔 부위에 지방이 많은 것이 특징입니다. 여성보다 남성에게 흔하며 특히 야근·회식이 잦은 남성에게 주로 나타납니다. 여성은 갱년기 이후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이 같은 체형으로 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에 치명적인 ‘복부비만’ 
복부비만은 단순 외모 문제뿐 아니라 건강에 치명적이기 때문에 관리가 필수입니다. 복부비만은 장기 사이에 낀 내장지방을 제거해야합니다. 따라서 하루 30분 정도 규칙적인 유산소운동과 식단조절을 해야합니다. 

여성호르몬, 하체비만의 원인 
하체비만은 상체비만과 반대로 하체에 지방이 집중된 체형입니다. 남성보다는 여성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이는 여성호르몬이 원인입니다. 여성호르몬은 가임력을 높이고 임신 후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허벅지, 아랫배, 엉덩이 등으로 지방을 축적하려는 성질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체는 비쩍 말랐지만 하체는 이와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하체비만은 생활습관과도 연관이 깊습니다.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 경우 하체에 지방이 많이 쌓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스트레칭과 산책·따뜻한 수분섭취 등이 도움이 됩니다. 만일 부종이 심하면 저염식식단을 구성하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 하체를 두껍게 하는 원흉? 
또 하체비만인 사람 중에는 근력운동을 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근육이 커지면 다리가 더 굵어질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근육운동은 오히려 길고 가느다란 라인을 만들어주고 기초대사량을 높여주기 때문에 반드시 해야합니다. 

체형은 타고나기 때문에 사실 식이요법과 운동만으로 드라마틱하게 개선되기는 힘듭니다.  이때는 지방흡입이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방흡입은 체형, 고민부위의 둘레, 지방과 근육 비율 등을 고려해 섬세한 계획을 세워야합니다. 잘못된 지방흡입은 피부가 울퉁불퉁해지거나 유착현상이 나타나는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도움말 박윤찬 가정의학과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