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부작용 완벽타파] 눈썹거상술과 하안검수술 후 눈꺼풀 꺼짐 등 이상증세 해결법
[성형부작용 완벽타파] 눈썹거상술과 하안검수술 후 눈꺼풀 꺼짐 등 이상증세 해결법
  • 심지선 기자 (simjida1@k-health.com)
  • 승인 2020.07.09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눈꺼풀 꺼짐, 안검하수교정·지방이식·필러로 해결 가능”
무턱대고 의사가 권하는 수술 다 할 필요 없어

# K씨(53세)는 인상이 좋고 평소 동안이라는 말을 자주 듣는다. 하지만 나이 들면서 눈꺼풀이 처지고 눈밑이 불룩해져 지인에게 강남역 부근의 B성형외과를 소개받았다. 거주지는 목포지만 평생 한 번 하는 수술, 서울 강남에서 해야겠다고 마음먹고 B성형외과를 찾았다.

H원장은 처진 눈꺼풀과 눈밑 주름에 본인만의 독보적 수술방법과 많은 수술사례를 들면서 자신감을 표출했고 코 성형을 하면 훨씬 예뻐진다는 말에 눈썹거상술과 눈밑하안검수술, 코 성형을 동시에 진행했다.

수술 직후부터 ▲미간과 이마부위의 극심한 통증 ▲눈썹 끝부분의 조직 뭉침 ▲눈밑 부위에 쓰라린 느낌 ▲안구건조증 ▲눈꺼풀 꺼짐 ▲복시현상(한 개의 물체가 둘로 보이거나 그림자가 생겨 이중으로 보이는 현상) ▲코 보형물 움직임 등 통증 및 이상증세가 수개월간 지속됐다.

대학병원 신경외과와 성형외과, 신경과, 안과 등을 찾아가 해결책을 물어보니 정확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다며 통증완화제와 안연고 등을 처방했다. 단 미간과 이마통증은 코 성형이 원인일 수 있다는 소견에 따라 B성형외과에서 향후 코 성형에 관한 문제를 제기하지 않겠다는 서약 후 보형물제거술을 진행했다.

이후 이마부위의 통증은 일부 완화됐지만 성형실패로 인한 극심한 스트레스로 체중이 10kg 이상 빠졌고 눈꺼풀 꺼짐증상과 안구건조증, 눈밑 수술부위 통증, 복시현상 등은 지속됐다.

B성형외과를 찾아가면 원장 및 전 직원이 K씨를 블랙컨슈머(제품을 구매한 후 고의적으로 악성민원을 제기하는 사람)로 취급하더니 대한의사협회의료배상공제조합(이하 의사협회공제조합)에 접수했으니 의사협회공제와 해결하라고 한다.

노화로 인해 눈썹 바깥쪽이 처져(좌측사진) 눈썹거상술 시행 후 통증과 이상증상으로 심각한 스트레스와 체중감소는 물론, 눈꺼풀이 꺼지면(우측사진) 눈꺼풀이 말려들어가 불편하고 사나운 인상으로 바뀔 수 있다(사진출처=제보자 K씨).
노화로 인해 눈썹 바깥쪽이 처져(좌측사진) 눈썹거상술 시행 후 통증과 이상증상이 발생하면 심각한 스트레스와 체중감소는 물론, 눈꺼풀이 꺼지면서(우측사진) 눈꺼풀이 말려들어가 불편하고 사나운 인상으로 바뀔 수 있다(사진출처=제보자 K씨).

나이 들수록 깊은 주름이 생기고 피부가 처지는데 가장 도드라지게 노화가 진행되는 곳은 눈꺼풀이다. 성형수술이 대중화되고 긍정적으로 인식이 변화하면서 처진 눈꺼풀과 눈밑 주름을 개선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찾는 중장년층이 많아졌다. 하지만 연령대가 높아질수록 회복이 더디고 안질환 등의 부작용이 발생해 고통 받는 사람도 늘고 있다. 김가람 애프터눈성형외과 원장에게 노화개선 눈 성형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들었다.

- 눈의 노화현상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나?

눈꺼풀부위는 눈썹을 지지하는 근육의 노화로 눈썹이 밑으로 떨어지는데 중앙보다 근육이 없는 눈썹 바깥쪽이 많이 처진다. 처진 눈꺼풀피부가 눈동자를 가리기 때문에 시야확보를 위해 이마에 힘을 줘 눈썹을 들게 된다. 이처럼 이마에 계속 힘을 주면 두통과 시력저하, 가로주름이 깊어지고 특히 피부가 접힌 부위가 짓무르면서 불편함과 통증을 유발한다. 반면 눈밑은 지방이 불룩 튀어나오거나 주름, 피부처짐 등으로 인해 피곤해 보이고 나이 들어 보이는 미용상 불만 외에 기능적인 문제는 일으키지 않는다.

- 처진 눈꺼풀 개선방법은?

상안검수술, 눈썹거상술, 이마거상술 등이 있는데 피부처짐 정도와 눈모양 등을 고려해 수술방법을 결정해야한다.

상안검수술은 처진피부를 잘라내 쌍꺼풀을 만드는 수술로 눈꺼풀이 심하게 처지지 않은 경우에 가능하다. 상안검수술 시 지나치게 피부를 많이 절제하면 매우 부자연스러울 수 있다.

눈썹거상술은 눈꺼풀처짐이 중증도 이상이면서 특히 눈썹 바깥부위가 많이 처진 사람에게 효과적이다. 또 쌍꺼풀을 원치 않거나 빠른 회복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이마거상술은 눈꺼풀과 눈썹의 처짐이 심해 이마에 힘을 줘야 눈을 뜰 수 있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하지만 수술부위가 넓고 수술난이도가 높아 회복기간과 경제적 상황도 고려해야한다.

김가람 원장은 “노화개선을 위해 눈 성형을 고민하고 있는 중장년층이라면 본인의 상태와 건강, 노화정도에 따라 알맞은 수술법을 결정해야한다”며 “만일 눈 성형 후 안면통증 같은 이상증상이 계속되면 속히 안과, 신경과 등의 진료를 받아야한다”고 강조했다.
김가람 원장은 “노화개선을 위해 눈 성형을 고민하고 있는 중장년층이라면 본인의 상태와 건강, 노화정도에 따라 알맞은 수술법을 결정해야한다”며 “만일 눈 성형 후 안면통증 같은 이상증상이 계속되면 속히 안과, 신경과 등의 진료를 받아야한다”고 강조했다.

- K씨의 미용적 문제인 눈꺼풀 꺼짐증상의 해결법은?

눈썹거상술로 인해 눈꺼풀 꺼짐증상이 생길 확률은 낮다. 하지만 눈 성형 및 코 성형으로 인한 안면통증과 부작용으로 인한 스트레스, 체중감소 등이 원인일 수 있다.

보통 눈뜨는 힘이 부족해 생긴 눈꺼풀 꺼짐증상은 안검하수교정술로 개선할 수 있지만 K씨처럼 눈 뜨는 힘은 정상인데도 눈꺼풀 꺼짐이 심하면 지방이식이나 필러가 효과적이다. 눈꺼풀 꺼짐증상은 정도에 따라 눈의 피로를 부르고 눈꺼풀이 말려 들어가는 느낌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줄 수 있다.

- K씨가 호소하는 눈밑 수술부위 통증과 안구건조증, 복시현상 등의 해결법은?

K씨가 호소하는 증상은 하안검수술 시 발생할 수 있다. 관련 신경세포의 손상 또는 자극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보통 6개월~1년이면 회복된다. 하지만 통증과 이상증상으로 일상생활이 어렵다면 안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검사와 치료, 수술 등을 받는 것이 좋다.

눈밑 통증과 안구건조증은 눈물이 배출되는 눈물구멍(lacrimal caruncle)이 막히거나 염증 등이 원인일 수 있고 스트레스나 정신적 영향으로 인해 비전형적 안면통증이 발생하기도 한다.

또 복시현상은 안구를 움직이는 근육 중 일부가 손상된 경우 발생할 수 있다. 대증요법으로 평소 인공눈물을 자주 넣고 자기 전 안연고를 바르면 안구건조증을 막고 각막손상을 예방, 통증완화에 도움이 된다.

TIP. 한눈에 보는 노화로 인한 눈 성형 후 이상증세 대비법

나이 들면서 생기는 피부처짐과 주름은 노력만으로 해결하기 어렵다보니 중장년층에서 ‘회춘성형’ ‘동안성형’이라 불리는 안티에이징수술이 늘고 있다. 하지만 중장년층은 성형정보가 부족해 지인의 소개나 광고를 보고 병원을 선택한다. 또 의사의 견해를 맹신해 본인에게 맞는 수술법인지 확인하지 않고 권유받은 불필요한 수술을 진행해 후회하기도 한다.

눈 성형 후 수술로 인한 조직손상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통증과 이상증상은 보통 1개월 이내에 완화된다. 눈 성형만으로 일상생활이 어려울 만큼의 지속적인 안면통증은 발생확률이 매우 희박하기 때문에 이상증상이 지속되면 근본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안과나 신경과 등 관련 진료과를 찾아 필요한 검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중장년층의 노화개선을 위한 수술은 응급수술이 아니기 때문에 젊은 사람들처럼 보다 많은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본인의 상태와 건강, 노화정도에 따른 수술법을 결정하고 부작용도 면밀히 따져야한다고 말한다.

또 지나친 기대보다는 불편을 해소하고 노화로 인해 나빠진 인상개선을 목표로 해야하며 무리한 수술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다.

많은 성형외과에서 의료분쟁이 발생하면 객관적이고 중립적으로 처리한다며 의사협회공제조합과 해결하라고 한다. 하지만 의사협회공제조합의 의료배상공제는 의사가 의료행위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법률상 손해배상책임에 대비한 보험이다.

의사들이 고객이자 조합원인 의사협회공제조합보다는 공공기관인 한국의료분쟁조정중재원과 한국소비자원에 분쟁조정을 신청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