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이 직접 유전체 저장·활용하는 시대 온다”
“개인이 직접 유전체 저장·활용하는 시대 온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0.07.18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남메이저병원-마이지놈박스, 1만게놈프로젝트 추진 위해 맞손

강남메이저병원은 지난 16일 유전자 기반 질병예측을 위한 1만게놈프로젝트 참여자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유전체 데이터 활용을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유전체데이터 오픈 플랫폼 기업 마이지놈박스와 MOU를 체결했다고 밝혔다.

1만 게놈프로젝트는 강남메이저병원의 주관으로 올해 3월부터 진행되고 있는 민간 최초의 게놈프로젝트로 글로벌 바이오 유전체 빅데이터 기업인 이원다이애그노믹스(EDGC)를 비롯해 천랩, 비링크헬스케어 등이 참여하고 있다.

참여기관들은 국가 검진 데이터(임상 데이터 및 설문 데이터), 유전체 데이터,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 등을 함께 구축하고 축적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국민건강을 위한 질병 예측 모형과 건강증진 모델을 만들게 된다.

마이지놈박스는 클라우드 기반 개인 스토리지와 DNA 어플리케이션(APP)을 통한 개인 중심 유전체 데이터 활용서비스를 제공하는 글로벌 플랫폼 기업이다. 현재 세계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마이데이터(국내 데이터3법 등) 비즈니스 환경에 발맞춰 약 55개국 150만명의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두 기관은 이번 MOU를 통해 1만게놈프로젝트의 참여자들이 자신의 유전체 데이터를 직접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계 시너지 강화 등에 협력하기로 했다. 더 나아가 개인 국검, 마이크로바이옴 데이터와의 원활한 호환과 활용 가능한 개인맞춤형 헬스케어 생태계 조성에 집중할 예정이다.

강남메이저병원과 마이지놈박스는 MOU를 통해 1만게놈프로젝트 참여자들에게 안전한
강남메이저병원과 마이지놈박스는 1만게놈프로젝트 참여자들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유전체 정보 활용환경을 제공하는 데 힘쓸 전망이다.

특히 최근까지 수행되는 여러 국가의 국제 프로젝트들은 인구 집단 헬스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집단적 해석만이 가능하지만 이번 1만게놈프로젝트를 통해서는 개개인의 헬스데이터로 분리해 고유한 data set을 구성할 수 있고 장기간에 걸쳐 건강정보나 처방이 포함된 의료기록(episodic periods of treatment)을 결합해 종적인 분석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이 프로젝트의 책임연구자인 강남메이저병원 김경철 경영원장은 “데이터는 모으는 것 뿐 아니라 잘 활용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기에 연구 참여자에게 유전체, 마이크로바이옴, 국검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맞춤 건강관리를 발전시켜가고 있으며 이번에 마이지놈박스와 협약을 통해 개인이 직접 자신의 유전체 데이터를 저장하고 활용하는 첫번째 사례를 만드는 것에 큰 의의가 있다”라고 말했다.

마이지놈박스 박영태 대표는 “전 세계적으로 집단적 헬스 데이터에서 개인 헬스 데이터로의 변환필요성이 절실한 상황”이라며 “이번 협약을 통해 2차원에서 3차원을 볼 수 있는 데이터 경제 구조 혁신과 의학적 해석 부분에서도 더 넓은 기회를 열어주고자 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