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의료원 동탄시뮬레이션센터 ”외상 교육·치료도 현실처럼“
한림대의료원 동탄시뮬레이션센터 ”외상 교육·치료도 현실처럼“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0.08.24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형 전문외상처치술(KTAT) 교육 시행
전국 15개 주요병원 레지던트 24명 참여
최적의 교육환경 제공으로 만족도↑

한림대학교의료원 동탄시뮬레이션센터가 20~21일 이틀간 한국형 전문처치술(이하 KTAT) 교육을 실시했다고 전했다.

KTAT는 국내의 열악한 외상환자 치료환경을 개선하고자 보건복지부 및 중앙응급의료센터에서 주관하고 대한소생협회에서 주최하고 있는 유일한 외상처치술 교육프로그램이다. 실제 임상에서 시행하게 되는 외상처치술을 직접 배울 수 있어 외상환자를 다루는 의사들에게 필수적인 교육과정이다.

한림대의료원에 따르면 이번 교육에는 전국 15개 주요병원 레지던트 24명이 참여했으며 강의는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 응급의학과 박주옥·이정아·박항아 교수 외 전국 대학병원 20여 명의 교수가 진행했다.

구체적으로 이번 교육에서는 ▲외상환자 쇼크의 처치와 수액요법 ▲외과적 기도관리 ▲흉관 삽관 바늘감압술 ▲심낭천자 골강 내 주사 ▲두부·흉부·복부·골반 영상판독 등 외상환자 치료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 및 실습이 이뤄졌다.

첫째날에는 이론 및 시연을 통한 교육 후 교육생이 직접 외상환자(시뮬레이터)를 평가하고 처치술을 연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둘재날에는 모의실험을 통해 심화된 외상처치술을 시행하고 필기 및 실기시험을 통한 평가가 이뤄졌다.

KTAT를 받은 한 교육생은 “외상환자 치료는 예측할 수 없는 다양한 상황과 신속함을 요구하는 상황들이 많아 어려움이 크다”며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외상환자 치료에 자신감을 얻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의료진이 교육생들에게 직접 외상환자 치료술 시범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교육생들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었던 데는 최적의 교육환경이 한몫했다는 설명이다.

지난해 개소한 한림대의료원 동탄시뮬레이션센터는 530㎡의 규모로 강연장과 마네킹 기반 시뮬레이션룸, 수술 및 시술 시뮬레이션룸, 디브리핑룸 등 6개의 실습실을 갖추고 있다.

특히 전국적으로도 몇 개 없는 고기능 외상환자 시뮬레이터를 통해 호흡, 맥박, 혈압 등의 활력징후와 심전도 변화를 측정하고 신체 절단 및 출혈상황 등을 구현할 수 있어 실제와 같은 외상환자 대응교육이 가능하다.

또 ‘심캡쳐 시스템’을 통해 시뮬레이션센터 중앙에 위치한 통제실에서 각 실습상황을 지시·무선 조정·방송·녹화하며 실제 임상현장과 비슷한 환경을 만들 수 있다. 실습 후에는 통제실에서 녹화한 실습 영상을 갖고 콘퍼런스를 열어 교육생 중심의 토론을 진행할 수 있다. 이러한 최적의 교육환경은 이번 KTAT 교육에서도 그대로 구현됐다.

박경호 센터장은 “이번 KTAT는 외상환자 치료에 힘쓰고 있는 의료진들에게 한림대학교의료원 동탄시뮬레이션센터의 첨단 교육시설을 제공해 도움을 드리고자 마련됐다”며 “이틀간의 짧은 교육이지만 의료진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많은 외상환자들의 생명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