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활로봇치료기기, 비싸지만 효과는 탁월”
“재활로봇치료기기, 비싸지만 효과는 탁월”
  • 한정선 기자 (fk0824@k-health.com)
  • 승인 2020.09.11 18: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고명환 전북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

· 재활치료 목적은 근본 원인 치료로 장애 최소화하기
· 시간 지날수록 중요성 강조되는 각종 재활의학분야
· 로봇재활 건보급여 인정해야 더 많은 사람에게 혜택

세계적으로 고령자가 급속히 증가하는 데다 암환자, 교통사고환자, 뇌질환자 등이 늘면서 날이 갈수록 이들의 재활을 돕는 재활의학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재활의학분야는 근골격계질환분야, 뇌질환분야, 척수신경분야, 소아발달장애분야, 심폐재활분야, 암재활분야 등 매우 다양합니다. 이 중 뇌질환, 특히 뇌졸중환자의 재활치료를 전문으로 담당하고 있는 고명환 전북대병원 재활의학과 교수를 만났습니다.

고명환 교수는 “재활은 어떤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증상을 최선의 방법으로 치료해 증상을 없애거나 완화하는 것”이라며 “특히 뇌졸중환자에게는 재활로봇치료가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고명환 교수는 “재활은 어떤 질환으로 인해 발생한 증상을 최선의 방법으로 치료해 증상을 없애거나 완화하는 것”이라며 “특히 뇌졸중환자에게는 재활로봇치료가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 재활치료는 물론 재활의료기기에 대해서도 생소한 사람이 많습니다. 재활의료기기가 환자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되는지요.

재활의료기기를 이해하려면 먼저 재활의학과를 알아야합니다. 일반인들에게 가장 피부로 와닿는 재활의학 진료분야는 아마도 ‘물리치료’일 겁니다. 즉 요통, 어깨통증 등 어딘가 쑤시고 아플 때 물리치료실을 찾곤 하는데 바로 이것이 재활의학의 중요한 영역입니다. 따라서 물리치료실에서 사용되는 의료기기들이 대표적인 재활의료기기입니다.

또 뇌졸중·외상성뇌손상 등 뇌질환, 치매, 척수손상, 발달장애아동환자 등을 위한 팔다리기능 증진, 인지기능 향상, 일상생활능력 향상 등을 위한 치료장비 역시 주요재활의료기기이며 여기에는 재활로봇치료기기 역시 포함됩니다.

- 교수님의 전문치료분야는 무엇이며 현재 어떤 방법으로 재활치료를 진행하는지요?

저는 뇌질환분야, 대표적으로 뇌졸중환자들의 재활치료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재활치료는 이미 장애가 생긴 환자의 남아있는 기능을 강화하거나 보조장비를 사용해 재활을 돕는 것으로만 생각하기 쉬운데요. 재활치료를 정확하게 이해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증상에 대한 ‘치료’라는 개념입니다.

예컨대 뇌졸중으로 인해 발생하는 한쪽팔다리의 마비는 장애가 아니라 뇌졸중이라는 병에 의한 하나의 ‘증상’으로 이해해야한다는 것입니다. 즉 뇌졸중환자의 재활치료는 뇌졸중으로 이미 장애인이 된 사람을 돕는다는 개념이 아니라 팔다리마비증상을 가진 뇌졸중환자를 최선의 방법으로 치료해 증상을 없애거나 최소화하는 것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뇌졸중이라는 병에 의해 손상된 뇌 자체를 살아나게 해(뇌가소성에 의한 뇌 재조직화) 다시 팔다리를 제대로 움직이게 하는 거죠. 이를 위해 다양한 물리치료, 작업치료, 언어치료, 인지치료 등 포괄적 재활치료기법이 사용되고 있으며 약물치료 역시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재활치료방법 중의 하나로 재활로봇치료 역시 중요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 재활치료현장에서 특히 의료로봇이 효과적으로 활용된다고 들었습니다. 로봇을 이용한 재활치료의 이점은 무엇인지요?

신경문제나 근골격계문제로 팔다리운동기능에 이상증상이 있는 경우 환자의 현 상태를 잘 파악해 이에 맞게 정확한 동작으로 지속적으로 반복훈련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재활로봇치료장비 개발 전까지는 이를 의료진(치료사)이 직접 환자를 붙잡고 일일이 하나하나 실시했습니다. 운동기능마비가 심한 경우 한 명의 치료를 위해 서너 명의 의료진(치료사)이 필요할 때도 있습니다. 하지만 재활로봇이 개발되면서 치료에 꼭 필요한 동작을 정확하고 올바르게 반복적으로 훈련할 수 있게 됐습니다.

뇌졸중환자의 보행재활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큐렉소의 모닝워크. 모닝워크는 Morning(아침)+Walk(걷다)의 합성어로 편안한 아침산책을 선물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은 발판기반형 보행재활로봇시스템이다. 착석형 체중지지방식으로 타 제품에 비해 환자 탑승 및 치료가 간편하다(사진=큐렉소).
뇌졸중환자의 보행재활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큐렉소의 모닝워크. 모닝워크는 Morning(아침)+Walk(걷다)의 합성어로 편안한 아침산책을 선물하고자 하는 마음을 담은 발판기반형 보행재활로봇시스템이다. 착석형 체중지지방식으로 타 제품에 비해 환자 탑승 및 치료가 간편하다(사진=큐렉소).

- 재활로봇이 재활치료에 매우 효과적인데도 정작 의료현장에서는 많이 적용되기 어렵다고 들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떠한 치료에 대해 국가에서 보험급여를 인정해주는지 아닌지에 따라 그 치료법이 얼마나 널리 보급되는지 결정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아직 재활로봇치료는 보험급여가 인정되지 않고 있습니다. 반면 재활로봇치료장비는 매우 고가입니다. 따라서 일종의 ‘서비스’라는 차원에서 환자에게 적용하다 보니 널리 사용되기 어려운 형편입니다.

재활로봇 관련 의학회에서 이에 대해 의료보험수가를 인정해달라고 여러 해 전부터 공식적으로 신청하고 있는데요. 아직까지 국가에서는 인정하지 않고 있습니다. 아마도 “우선 치료사에 의해서도 지속적인 반복 훈련을 하면 되는데 굳이 로봇장비로 하느냐”라는 논리인 것 같습니다. 따라서 관련 학회 연구자들도 재활로봇에 대해 연구를 계속해 재활로봇치료의 월등한 효과를 결과물로 제시해야할 것입니다.

- 교수님께서는 ‘핵심의료기기 제품화 기술개발사업’ ‘3년 연속 기술이전 등 의료기기제조업체와 꾸준히 협업하고 있는데 제조업체와 병원의 협업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과거에는 일단 제조업체가 먼저 의료기기를 만든 다음 의사들에게 “이 기기는 매우 효과적이니 한번 써봐주세요”라는 형태였습니다. 하지만 막상 의료현장에서 사용해 보면 여러 가지 문제나 불편한 점이 많아 사장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개발초기 아이디어단계에서부터 의료진과 기업체의 개발진이 한 팀이 돼 의료기기를 개발하면 실제 의료현장에서 활용도가 높은 최상의 제품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협업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의료현장에서 의료진에 의해 새로운 의료기기에 대한 아이디어가 도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바쁘다 보니 이러한 아이디어가 그냥 묻혀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병원-기업 간의 협업플랫폼이 구축되면 이러한 의료현장에서 나오는 아이디어를 바로 기업에 연결해 좋은 제품으로 완성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제 의료기기 개발에 있어 병원-기업의 협업은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 국내의료기기가 해외의료기기에 비해 가진 경쟁력은 무엇인지요.

일단 가격 면에서 경쟁력이 있습니다. 그러면서도 기술적인 면 역시 결코 뒤지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또 의료는 인종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요. 따라서 아무리 우수한 해외유명기기라고 해도 국내실정에 맞지 않는 경우도 있어 이러한 점도 고려해야합니다.

- 최근 ‘재활로봇실증지원사업’에 선정됐는데 어떤 목표를 갖고 있는지요.

이번에 국립재활원으로부터 국비를 보조받아 재활로봇실증지원사업을 하게 됐는데 목적이 ‘국내에서 개발한 재활로봇의 실제 의료현장 활용도를 높이자‘는 것입니다. 재활로봇은 수많은 장점이 있는데도 아직 널리 보급되지 못했습니다.

저는 이번 사업을 통해 재활환자에게 적극적으로 재활로봇치료를 실시해 활용도를 높이고 재활로봇의 우수성에 대한 연구를 지속해 국내 재활로봇의 우수성을 객관적으로 밝히고자 합니다. 또 이를 바탕으로 국내 의료현장은 물론 전 세계에서 국산 재활로봇치료기기가 널리 활용되도록 노력하고자 합니다.

- 재활환자에게는 무엇보다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가장 중요합니다. 병원치료 후 가정에서는 어떤 관리가 필요한가요?  

전문재활병원에서 열심히 재활치료를 진행했던 환자 중 집이나 요양원으로 옮긴 후 다시 침대생활을 하는 분들이 있어 가슴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퇴원하면 가족의 도움이 매우 중요합니다. 물론 가족들이 24시간 계속 환자 곁에 있을 수는 없겠지요. 우리나라에는 이들을 위한 여러 가지 지원과 혜택이 있는데요. 주민센터 등에서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 주간보호센터, 복지관 등도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다수 환자는 재활치료와 병행해 지속적으로 약을 복용해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뇌졸중의 경우 재발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라도 지속적인 약물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병원에 다니면서 잘 관리해야한다는 점을 기억하기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주영 2020-10-03 12:05:24
좋은정보 공유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