넥스모스 ‘압타민C’, 글로벌 시장 겨눈다
넥스모스 ‘압타민C’, 글로벌 시장 겨눈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0.09.16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 FDA 식품 안전성 최상위등급 GRAS 획득
항산화 DNA 물질로는 세계 최초 성과

바이오기업 넥스모스(Nexmos)는 자사의 항산화 DNA물질 ‘압타민C(Aptamin C)’가 최근 미국 FDA로부터 안전 원료 인정인 GRAS(Generally Recognized As Safe) 획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미국 식품의약국(FDA) GRAS는 미국뿐 아니라 세계적으로도 활용 요구가 높은 만큼 엄격하고 까다로운 기준 인증과 심사과정을 거친다. FDA 소속 전문가들이 해당물질의 의도된 사용 조건하에 안전성을 평가했을 때 식품으로서 섭취해도 안전하다고 판단했을 때 받을 수 있는 안전 원료 인정 제도다.

국내 기업 중에는 삼양사가 받았으며 해외에서는 미국 카길(Cargill), 듀폰(DuPont), 일본 모리나가유업, 덴마크 크리스천한센 등과 같은 큰 자본규모와 기술력을 가진 소수의 글로벌 기업만이 미국 FDA로부터 GRAS 인증을 받았을 정도로 그 사례가 드물다고 알려졌다. 특히 항산화 DNA물질로 GRAS를 획득한 것은 넥스모스가 세계 최초다. 

넥스모스가 항산화물
넥스모스의 압타민C가 항산화 DNA물질로는 세계 최초로 미 FDA로부터 식품 안전성 최상위등급인 GRAS를 획득했다.

넥스모스에 따르면 자사가 개발한 압타민(Aptamin)은 DNA 압타머(Aptamer)를 통해 산화를 지연 또는 억제시킴으로써 항산화물질의 안정성과 효능을 극대화시켜주는 원천물질이다. 각종 환경변화에 취약한 항산화물질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생체 구성성분인 DNA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학적 유도체가 필요하지 않아 안전성을 보장해준다.

특히 비타민C 등 항산화물질에 특이적으로 반응해 해당 항산화물질의 산화 지연 및 효과적 전달(delivery), 인체 활성산소 제거(ROS scavenger), 부스팅 이펙트 발현(Boosting effect) 등의 효과가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 

넥스모스 김정훈 공동대표는 “압타민C의 GRAS 획득으로 향후 인류건강에 크게 기여할 수 있게 됐다”며 “해당 물질의 주요 기능 중 하나인 활성산소 억제를 통한 소화기질환, 당뇨병, 암, 퇴행성질환, 심혈관계질환 등 관련 질환을 개선할 수 있는 기능성 식품 출현 가능성을 확보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이어 “FDA GRAS 인정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한 발판이 마련된 만큼 글로벌 파트너와 기술 및 제품 개발 등 다양한 사업형태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며 “넥스모스의 최종 목표는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는 난치성 퇴행성뇌질환 등을 치료하는 DNA 혁신 바이오 신약 개발로 현재 개발된 퇴행성 뇌질환 치료제의 한계를 압타민이 해결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한편 압타민C는 비타민C의 산화를 방지할 수 있는 원천기술로 미국 특허청 (USPTO, United States Patent and Trademark Office)으로부터 물질특허를 받은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