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의 정밀함·의료진 숙련도 ‘1시간 환상 협업’
로봇의 정밀함·의료진 숙련도 ‘1시간 환상 협업’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0.09.24 0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목동힘찬병원 로봇인공관절수술현장 참관기]

노인들의 활기찬 여생을 방해하는 주적(主敵) 중 하나인 무릎질환은 의료기술발전에 따라 이제 한층 수월하게 치료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인공관절삽입이 불가피한 퇴행성관절염 말기환자들은 로봇인공관절수술로 빠른 일상복귀가 가능해졌다. 올 6월 스트라이커사의 마코로봇을 도입한 힘찬병원은 시행 한 달 만에 100례를 돌파, 현재 300례를 향해 전진 중이다. 목동힘찬병원의 로봇인공관절수술현장을 직접 찾았다.  

■2번의 치밀한 수술계획, 정확도↑

9월 10일 오전 11시30분, 2번 수술방. 로봇 옆에서 수술을 준비 중인 집도의와 환자 옆에 자리 잡은 대형모니터. 집도의가 콘솔박스 안에서 로봇팔을 조종하는 기존로봇수술과는 확연히 다른 풍경이었다.

마코로봇은 컴퓨터프로그램과 로봇 팔 두 가지로 구분된다. 본 수술에 들어가기 전에는 컴퓨터프로그램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사전에 3D CT로 촬영된 환자의 무릎영상을 기반으로 인공관절크기와 삽입위치, 최소한의 뼈 절삭범위 등을 계산해 모니터에 보여주는 것.

다음은 집도의의 몫이다. 사전 3D CT영상에 드러나지 않은 인대, 힘줄 등 무릎주변조직을 직접 확인한 후 로봇이 예측한 1차 수술계획에 추가해야한다. 그래야 환자의 다리 축과 무릎균형을 고려한 수치가 로봇에 의해 정확히 계산된다. 이후 가상수술을 통해 마지막으로 한 번 더 점검한다.

집도의인 목동힘찬병원 최경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은 “로봇인공관절수술은 두 번에 걸친 수술계획 후 본 수술에 들어가기 때문에 더 정확하고 안전할 수밖에 없다”며 “단 로봇이 예측한 1차 수술계획에 환자마다 다른 무릎주변조직의 요소를 반영해야하기 때문에 집도의의 전문적 판단과 임상경험이 뒷받침돼야한다”고 강조했다.

목동힘찬병원 최경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마코로봇 프로그램이 예측한 환자의 무릎정보들을 확인하며 로봇인공관절수술을 준비하고 있다.
목동힘찬병원 최경원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마코로봇 프로그램이 예측한 환자의 무릎정보들을 확인하며 로봇인공관절수술을 준비하고 있다.

■절삭위치 한 번 더 꼼꼼히 확인

본 수술에 앞서 또 하나의 관문이 남았다. 바로 사전에 계획된 절삭위치와 실제 환자의 관절위치가 일치하는지 확인하는 작업이다. 최경원 원장은 컴퓨터프로그램을 조정하던 마코 스페셜리스트(수술 시 로봇에 연결된 프로그램을 조정하면서 집도의와 커뮤니케이션)와 호흡을 맞추면서 모니터에 뜬 초록색 점들을 하나하나 체크했다.

“인공관절이 환자의 무릎에 잘 맞게 들어가려면 무릎관절연골과 연골하골을 오차 없이 절삭해야합니다. 따라서 사전에 계획된 절삭위치와 정확히 일치하는지 꼼꼼하게 확인해야하죠. 확인작업 후 오차범위가 0.5mm여야 비로소 본 수술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가 모니터에서 한시도 눈을 떼지 않으면서 차분하게 설명했다.

“이제 시작합니다.” 오차범위가 0.5mm 이내로 나오자 최경원 원장의 진두지휘 아래 본 수술이 시작됐다. 그는 로봇 팔에 절삭기를 연결, 병든 무릎관절의 연골을 깎기 시작했다. 이때도 좀처럼 모니터에서 눈을 떼지 않는다. 바로 햅틱존(계획된 절삭범위를 벗어나지 않게 하는 일종의 안전장치)을 벗어나지 않고 뼈가 잘 깎이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햅틱존 덕분에 주변인대와 근육손상 없이 최소한의 뼈만 정확히 깎아낼 수 있습니다. 수술 후 통증이 적고 빠른 회복이 가능한 이유죠. 단 로봇 팔을 잡고 제어하는 건 집도의이기 때문에 중간 중간 판단을 잘하면서 수술을 이끌어야합니다.” 그는 햅틱존을 벗어나지 않고 사전에 계획된 절삭범위 안에서만 정확하게 뼈를 깎아냈다.

‘탕탕탕’. 그가 힘차게 인공관절을 고정시켰다. 환자의 무릎에 딱 맞는 인공관절이 빈틈없이 삽입됐다. 12시30분. 마코로봇의 정밀함과 의료진의 숙련도가 빛을 발한 순간이었다.

“한 번 하는 수술, 이왕이면 더 정확하고 안전하게 받으면 좋잖아요. 로봇으로 하길 잘했어요. 큰 통증 없이 하루하루 무릎이 좋아지는 걸 느낍니다.” 수술참관을 마치고 찾아간 병동. 3주 전 로봇인공관절수술을 받고 곧 퇴원하는 이영진 할머니(여, 75)가 일초의 망설임도 없이 만족감을 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