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다공증’에도 방역정책 필요하다
‘골다공증’에도 방역정책 필요하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0.10.07 16: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골대사학회-전봉민 의원실 ‘골다공증 정책과제집’ 공동 발간
인구고령화에 따른 골다공증환자 급증…사회·경제적부담↑
낮은 인지도, 제한적인 급여기준 등 국가 차원의 대책 마련 시급
대한골대사학회에 따르면 2019년 기준으로 우리나라 골다공증환자는 이미 100만명에 육박했다. 급속한 인구고령화로 골다공증환자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국가 차원의 골다공증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우리나라가 급속한 인구고령화로 인해 2025년 초고령사회(65세 이상 노인이 전체 인구의 20%를 넘는 경우)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노인 만성질환에 따른 사회·경제적부담 증가가 우려되고 있다.

특히 골다공증은 대표적인 노인 만성질환으로 꼽힌다. 보고에 따르면 골다공증 유병률은 50세 이상에서 22.4%, 골다공증 전 단계인 골감소증은 47.9%로 이미 우리나라 사람들은 50대부터 골다공증의 영향을 받고 있다. 전문가들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인구가 많이 집중된 연령층인 베이비부머세대(1955~1963년)의 노인 인구진입이 본격화되면 골다공증환자는 더욱 늘어날 것이라며 미리 대비에 나서야한다고 지적한다.  

이에 대한골대사학회는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전봉민 의원(국민의힘)실과 공동으로 ‘초고령사회 건강선순환 구축을 위한 골다공증 정책과제집’을 발간하고 국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시급함을 피력했다.

대한골대사학회 김덕윤 이사장은 “2025년 초고령사회가 되면 골다공증이 사회적 문제로까지 대두할 수 있다”며 “국가 차원에서 골다공증 방역대책을 적극 마련해야야한다”고 정책집 발간 취지를 설명했다.

50~70세 일반인 여성 1000명을 대상으로 알아본 골다공증 관리 실태(대한골대사학회, 2018)

■낮은 인지도…3명 중 1명만이 골밀도검사

사람은 누구나 나이 들면서 골밀도(뼈 안에 칼슘과 인 등 무기질이 들어있는 양)가 감소하지만 골다공증은 이러한 과정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진행돼 작은 충격으로도 골절될 만큼 뼈가 약해지는 질환이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크게 불편하거나 통증이 있는 것은 아니어서 골절되기 전까지 골다공증 발병사실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골다공증은 사실 간단한 엑스레이검사로 쉽게 진단할 수 있다. 그런데도 여전히 질환에 대한 인식이 낮다 보니 3명 가운데 1명(28%)만이 골밀도검사를 받고 있는 실정이다(2018년 대한골대사학회가 시행한 50~70대 여성인구 1000명 대상 설문조사결과).

■치료율도 저조…골절로 인한 사회·경제적부담↑

꾸준히 치료하는 환자가 적다는 것도 문제다. 이렇게 저조한 치료율은 결국 손목, 척추, 고관절 등의 골절(골다공증성 골절)을 불러 사회·경제적부담 증가는 물론, 환자 삶의 질을 크게 떨어뜨린다.

실제로 대한골대사학회가 국민건강보험공단 청구 데이터를 토대로 장애보정생존년수(질병으로 조기 사망해 손실된 수명과 질병을 갖고 살아가는 기간을 합한 것)를 산출한 결과, 골다공증과 골다공증 골절은 주요 만성질환인 당뇨병 및 천식과 비교해도 질병부담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골대사학회 측은 정책과제집을 통해 현재 가장 큰 문제점으로 ▲골다공증의 낮은 인지도와 치료율 ▲지속 치료를 어렵게 만드는 제한적인 약제 급여기준 ▲골다공증 골절 악화를 막지 못하는 통합적 관리시스템의 부재를 지적하고 ▲골다공증 국민 인식 제고 ▲급여기준 개선을 통한 골다공증의 지속적인 치료환경 조성 ▲단계별 골절 예방 통합치료시스템 등 국가 차원의 골다공증 정책이 조속히 마련돼야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