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의 건치로 지키는 백세건강] 잇몸약의 역설 ② 잇몸약,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이상민의 건치로 지키는 백세건강] 잇몸약의 역설 ② 잇몸약, 얼마나 알고 계십니까?
  • 이상민 굿라이프치과병원 원장ㅣ정리·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0.11.11 09: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민 굿라이프치과병원 원장
이상민 굿라이프치과병원 원장

잇몸약은 크게 두 종류로 나뉜다. 하나는 옥수수나 아보카도 후박 등의 생약추출물로 만들어진 것과 다른 하나는 리소짐복합체, 토코페롤(비타민E), 아스코르브산(비타민C) 등의 복합체다.

지난 칼럼에서는 옥수수나 아보카도, 후박 등의 생약추출물로 만들어진 잇몸약에 관해 알아봤다. 다시 한번 정리하면 인사돌®의 유효성분인 옥수수불검화정량추출물(B-시토스테롤)은 잇몸건강에 검증된 효과가 없다. 이 성분은 우리나라에서 의약품성분으로 등록돼 있지 않으며 미국에서는 콜레스테롤과 유사한 구조로 전립선비대증이나 고지혈증 정도에 효과가 있다고 사용되며 그 외에는 전혀 효과가 없다고 보고되고 있다. 특히 구강과 관련된 어떠한 용법도 없다.

그렇다면 리소짐복합체, 토코페롤(비타민E), 아스코르브산(비타민C) 등의 복합체인 ‘이가탄®’은 어떨까.

이가탄®의 실질적인 유효성분은 리소짐복합체다. 리소짐복합체는 과거 ‘효과가 없다’는 점 때문에 일본에서 전량 판매가 중지된 바 있고 한국에서도 리소짐 단일 성분의 약은 이미 모두 퇴출됐다.

최근 이가탄®의 논문은 이가탄®에서 연구비와 연구 설계 및 통계분석을 지원했다고 하는데 해당연구는 다음과 같이 진행됐다. 연구는 93명의 환자를 45명과 48명으로 나눈 뒤 잇몸이 더 안 좋은 48명에게 8주 동안 쭉 이가탄®을 복용하게 하고 다른 45명은 4주 동안 가짜 약을 준 뒤 후 다시 4주 동안 이가탄®을 복용케 했다.

첫 4주 동안 잇몸이 안 좋은 48명에게 잇몸염증이 줄어든 효과를 보였다. 하지만 그 48명조차도 이후 4주 동안의 효과는 그리 크지 않았다. 또 잇몸염증만 다소 줄어들었을 뿐 그 외의 모든 지표는 차이가 없었다. 이런 효과는 사실 어떤 진통제를 복용해도 얻을 수 있는 효과일 가능성이 크다.

옥수수, 아보카도, 후박 등의 생약추출물로 만들어진 ‘인사돌®’과 리소짐복합체, 토코페롤(비타민E), 아스코르브산(비타민C) 등의 복합체인 ‘이가탄®’의 효과는 정확히 입증된 바 없다.
옥수수, 아보카도, 후박 등의 생약추출물로 만들어진 ‘인사돌®’과 리소짐복합체, 토코페롤(비타민E), 아스코르브산(비타민C) 등의 복합체인 ‘이가탄®’의 효과는 정확히 입증된 바 없다.

즉 우리나라에서 시판돼있는 모든 잇몸약은 그 효과가 검증돼 있지 않다는 뜻이다. 이러한 점 때문에 2016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모든 잇몸치료제로 등록된 약을 ‘잇몸보조치료제’로 변경했다. 잇몸보조치료제는 잇몸치료 후 복용해야 그나마 효과가 있는 것일 뿐 잇몸치료를 대신할 수 없다는 뜻이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모든 잇몸약 제조사는 이런 사실을 숨기고 마치 치과치료를 대신할 수 있을 것처럼 계속 광고를 하거나 치과치료 후에 복용하면 더 좋다는 등의 편법으로 광고를 지속하고 있다.

사실 풍치라고 불리는 치주질환은 음식과 세균이 엉겨 붙어 발생하는 치석이 원인인 병이다. 따라서 가장 좋고 효과적인 치료법은 치석을 제거하는 것뿐이다. 현재 어떤 약으로도 치석을 제거할 수 없으며 치석을 제거하지 않고 약으로 잇몸염증만 잠깐 줄이는 식의 임기응변(臨機應變)은 오히려 나중에 치아건강을 더욱 위험하게 할 수 있다.

건강한 치아를 지키고 관리하는 것은 과장된 효과를 선전하는 알약 하나로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치아건강은 정성스러운 양치질과 규칙적인 검진만이 얻을 수 있는 산물이다. 대한민국 모든 국민이 환한 미소를 짓는 날을 기대하며 이번 칼럼을 마무리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