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골대사학회 “골다공증 국가 재정손실 1억원 이상, 선제적인 골절예방대책 시급해”
대한골대사학회 “골다공증 국가 재정손실 1억원 이상, 선제적인 골절예방대책 시급해”
  • 이원국 기자 (21guk@k-health.com)
  • 승인 2020.11.13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골대사학회는 증가하는 골다공증환자 치료환경 개선을 위해 제32차 추계학술대회 제8차 Seoul Symposium on Bone Health’에서 ‘고령화사회 골다공증 치료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대한골대사학회는 증가하는 골다공증환자 치료환경 개선을 위해 제32차 추계학술대회 제8차 Seoul Symposium on Bone Health’에서 ‘고령화사회 골다공증 치료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대한골대사학회는 12일 제32차 추계학술대회 제8차 Seoul Symposium on Bone Health’에서 ‘고령화사회 골다공증 치료환경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대한골대사학회는 토론회를 통해 골다공증 골절은 질병부담을 높일 뿐 아니라 정부재정에까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주제발표에는 ▲김상민 대한골대사학회 대외협력이사(고대구로병원 정형외과 교수) ▲김하영 대한골대사학회 역학이사(울산의대 강릉아산병원 내분비내과) ▲배그린 교수(이화여자대학교 약학대학)가 나섰다. 패널토론에는 국민의힘 전봉민 국회의원실 윤위 보좌관, 동아일보 이진한 기자와 보건복지부 최경호 사무관이 참석했다.

■급여기준 ‘골밀도 T-score-2.5’ 개선 필요해

김상민 대한골대사학회 대외협력이사는 ‘대한골대사학회의 정책활동 결과 및 현재 우리나라의 골다공증 관리 체계의 문제점’을 발표했으며 국내 골다공증 관리 체계의 문제점으로 지속적인 치료를 제한하는 약제급여 기준의 한계와 저조한 골다공증 인지도를 꼽았다.

김상민 이사는 “인구고령화가 급속하게 진행되고 있어 주요 인구 계층으로 부상할 노인인구에서의 골다공증 골절예방을 위한 국내 골다공증 치료환경 개선이 시급하다”며 “현재 골다공증 약제급여 기준은 환자의 골밀도 T-score-2.5로 수치가 개선되면 건강보험 지원이 중단되도록 돼 있는데 이는 해외 국가에서는 찾기 어려운 우리나라만의 급여 제한점”이라고 설명했다.

김하영 대한골대사학회 역학이사는 ‘골다공증의 사회경제적 부담-세수(稅收) 연구를 바탕’을 주제로 골다공증 골절의 사회경제적 심각성을 조명했다. 발표에 따르면 골다공증 골절은 노령연금, 건강보험 의료비 증가와 동시에 노동력과 거동능력 상실 등을 야기해 정부지출은 늘리고 세금 수익은 줄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하영 이사는 “골절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와 골절이 만 55세, 65세, 75세에 발생하는 4가지 시나리오를 상정해 각각의 상황에서 골다공증 골절의 재정영향을 추정한 결과 만 55세에 골절이 발생했을 경우 국가 재정 손해액이 약 2억1000만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며 “골다공증 골절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골다공증 조기진단과 적극적인 치료개입을 통해 골절을 예방해야한다”고 강조했다.

■골다공증 치료환경 개선 방안과 정책 모색

대한골대사학회는 주제발표에 이어 패널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에는 국회, 언론 및 보건복지부가 참석해 골다공증 치료환경 개선방안과 정책방향을 다각적으로 모색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봉민(국민의 힘) 의원실 윤위 보좌관은 ‘국회에서 본 골다공증 정책의 이상적 개선 방안 및 과제’를 동아일보 이진한 기자가 ‘초고령화 사회에서의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확대를 위한 대국민 소통방안’을 마지막으로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 최경호 사무관이 ‘정부의 골다공증 예방 및 치료지원을 위한 정책방향’을 주제로 토론과 질의응답을 진행했다.

김덕윤 대한골대사학회 이사장은 “이번 정책토론회는 연구를 통해 확인된 골다공증 골절의 사회경제적 영향을 널리 알리고 질환 심각성에 대한 공감대를 바탕으로 정부의 정책지원을 촉구하고자 마련하게 됐다”며 “골다공증은 골절이 발생하기 전까지 특별한 증상이 없기 때문에 환자도 정부도 그 심각성을 간과하기 쉬우나 실질적으로 우리 사회에 큰 비용을 발생시키는 중요한 질환이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