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우의 TV속 먹거리담론] 외식잦은 연말, 얼굴 부기 빼줄 '어성초'
[한진우의 TV속 먹거리담론] 외식잦은 연말, 얼굴 부기 빼줄 '어성초'
  •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ㅣ정리·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0.11.17 10: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우 인산한의원 원장

연말이 다가오면서 외식도 잦아진다. 짠 외식음식을 먹느라 얼굴이 부었다면 '어성초 차'를 먹어보자. 어성초(魚腥草)를 풀이해 보면 물고기 비린내 나는 풀이다. 이름 그대로 비릿한 향이 나는 식물이다. 부기해소와 혈액순환에 좋다.

한의학에서는 어성초를 해독소종(解毒消腫), 청열이수(淸熱利水)의 효능을 갖고 있다고 봐 부종이나 황달, 종양 등의 치료에 사용했다. 또 항암효능이 있어 항암본초로도 알려졌다. 찧어서 즙을 만들어 외용약으로 사용하기도 했다. 약리작용으로는 항균작용, 면역증강작용, 항염증작용, 이뇨작용, 진해작용 등이 보고됐다.

어성초에 함유된 쿠에르치트린은 모세혈관을 확장시키고 피부를 맑게 해준다. 따라서 피부트러블 완화에도 좋다. 또 어성초를 물에 끓여 목욕물로 사용하면 혈액순환도 돕고 피부트러블도 완화할 수 있다.

어성초는 맛이 좋지 않은 관계로 차로 만들어 먹는 편이 가장 좋다. 어성초로 김치를 담궈먹기도 하는데 차가 더 간편한 방법이다. 어성초는 말려서 유통되기도 하나 티백에 담긴 제품이 있으니 기호에 맞게 골라보자. 어성초에 여러 가지 차를 배합한 제품도 있다. 늦가을 부종과 피부트러블이 고민이라면 어성초 차를 즐겨보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