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뉴스] ‘꼭꼭’ 씹어 ‘쏙쏙’ 빼는 체중감량법
[카드뉴스] ‘꼭꼭’ 씹어 ‘쏙쏙’ 빼는 체중감량법
  • 강태우 기자 (burning.k@k-health.com)
  • 승인 2020.12.04 1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꼭꼭’ 씹어 ‘쏙쏙’ 빼는 체중감량법   

마시는 음식, 체중감량에 좋다?  
다이어트식품 코너에서 빠지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액체형과 유동식(소화되기 쉽도록 묽게 만든 음식)제품입니다. 간편하게 마시는 것만으로 포만감이 생기고 체중까지 줄여줄 것이라는 기대 때문에 찾는 다이어터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성공적인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꿀꺽’ 삼키는 액체음식이 아닌 ‘꼭꼭’ 씹어먹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쩌다 한 끼로 ‘OK’ 삼시세끼는 ‘NO’  
유동식은 ‘후루룩’ 마시면 끼니를 챙길 수 있기 때문에 매우 간편합니다. 하지만 유동식은 어쩌다 한 번 먹는 것은 좋지만 체중감량을 목표로 삼시세끼 챙겨 먹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영양균형이 충분히 잡힌 액상음식을 섭취하면 배가 금방 부르고 칼로리도 충분히 섭취한 듯합니다. 하지만 소화기관을 빠르게 통과하기 때문에 허기가 금세 찾아옵니다.  

과일주스, 체중감량에 큰 도움 안 돼  
유동식은 급하게 찐 살을 빼거나 당장 체중계 숫자를 떨어뜨리고 싶어 하는 다이어터들에게 매력적인 식품입니다. 다이어터들은 유동식을 영양과 체중감량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식품으로 생각하는데요. 하지만 설탕 없는 100% 과일·채소주스만을 마셔도 생각보다 체중이 잘 빠지질 않습니다. 

우리가 몰랐던 과일주스의 함정  
첨가물을 넣지 않은 100% 딸기주스를 만들려면 얼만큼의 딸기가 필요할까요. 가령 한 컵 정도 양의 딸기주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약 10개 정도의 딸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과일주스는 당분이 많은 과일을 한번에 다량 섭취하는 것이기에 에너지는 채울 수 있어도 살은 생각보다 많이 안 빠지는 것입니다.  

지방축적 막기위해 ‘꼭꼭’ 씹어먹기  
유동식을 섭취하면 농축된 당이 몸에 빠르게 흡수되는데요. 이는 빠른 혈당상승을 일으키고 잉여 포도당을 지방으로 축적하게 만듭니다. 특히 같은 양의 음식을 ‘씹어먹을 때’보다 당 흡수가 빨라 살찌는 속도에 가속도가 붙습니다. 반면 음식을 마시지 않고 씹어먹으면 혈당상승을 막을 수 있습니다. 오래 씹다 보면 식사속도가 느려지고 이는 급히 흡수된 영양소가 지방으로 쌓이는 걸 막아줍니다.  

무엇보다 ‘음식을 씹는 행위’ 자체는 칼로리소모를 일으킵니다. 일일섭취 칼로리의 약 10%는 음식을 씹고 소화할 때 사용될 정도입니다. 수프·주스·죽·물에 타 먹는 파우더 등 액상형태식품은 급하거나 어쩔 수 없는 상황에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꼭꼭’ 오래 씹어먹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는 점 잊지마세요. 
도움말 어경남 가정의학과전문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