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전식품 로열젤리, 제대로 효과 보려면 이렇게!
완전식품 로열젤리, 제대로 효과 보려면 이렇게!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01.08 2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열젤리는 고단백·고영양 완전식품으로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올바른 제품 선택법과 보관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로열젤리는 고단백·고영양 완전식품으로 효과를 제대로 보려면 올바른 제품 선택법과 보관법을 알아두는 것이 좋다.

로열젤리가 몸에 좋다는 얘기는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실제로 로열젤리는 고대부터 장수와 회춘의 비약으로 여겨졌다. 또 중국에서는 불로장생의 명약으로, 고대 클레오파트라와 왕족들 사이에서는 장수와 아름다움의 비결로 사랑받아왔다.

실제로 평생 로열젤리만을 섭취하는 여왕벌은 성장 후 크기가 일벌의 2~3배에 달하며 평균수명은 일벌의 40배에 이른다고 알려졌다. 로열젤리에는 어떤 효과가 있는 것일까.

■단백질부터 비타민, 아미노산까지

로열젤리는 1954년 로마 교황 비오12세가 고령으로 위독했을 때 그의 주치의가 로열젤리를 처방해 도움이 됐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해진 식품이다.

로열젤리는 대사에 필요한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등 기본영양소 함유는 물론, 비타민 A, C, E, B군 등 19종의 비타민과 프롤린, 글루타민, 아르지닌 등 22종 이상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는 고영양·고단백식품이다.

특히 로열젤리만의 고유한 영양성분인 로열락틴은 유충을 여왕벌로 만드는 핵심물질로 알려졌다. 2018년 스탠포드대학 연구팀은 로열락틴이 줄기세포의 갱신능력을 활성화해 새로운 세포를 더 많이 만들어내고 손상된 세포의 회복기능을 촉진시킨다고 밝혔다.

■생로열젤리, 올바른 선택·보관법은?

로열젤리의 이러한 효능이 알려지면서 관련 제품도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다.

로열젤리는 생로열젤리, 동결건조분말 등 다양한 제형들의 제품이 있는데 자연 그대로의 100% 생로열젤리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생로열젤리 구입 시에는 이것 외에 몇 가지 사항을 더 확인하는 것이 좋다.

먼저 하이드록시 데센산 함량이 1.6%이상인지 확인해야한다. 하이드록시 데센산(10-HDA)은 로열젤리의 순도와 품질을 판단하는 데 중요한 지표가 되는 불포화지방산으로 우리나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하이드록시 데센산 함량이 1.6%이상일 때만 로열젤리로 인정하고 있다.

공기와의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용기인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100% 생로열젤리의 경우 별도의 첨가물이 없어 상온에서 보관할 경우 변질될 위험이 있다. 따라서 공기접촉을 최소화하며 냉동보관해야한다.

생로열젤리를 신선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냉동보관한 로열젤리를 실온에서 15분 정도 자연해동 한 뒤 튜브를 짜서 먹으면 된다. 또 로열젤리와 꿀을 7:3 비율로 섞어주면 부드럽고 달콤하게 즐길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