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비체와 함께 하는 미남미녀 따라잡기] 울쎄라? 써마지? 내 얼굴에 딱 맞는 리프팅장비 고르기 ①
[대비체와 함께 하는 미남미녀 따라잡기] 울쎄라? 써마지? 내 얼굴에 딱 맞는 리프팅장비 고르기 ①
  • 강지형 대한비만미용체형학회 기획이사(예너지클리닉 대표원장)ㅣ정리·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01.11 19: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써마지, 울쎄라 등 다양한 레이저 장비들
강지형 대한비만미용체형학회 기획이사(예너지클리닉 대표원장)
강지형 대한비만미용체형학회 기획이사(예너지클리닉 대표원장)

최근 비수술적인 얼굴 리프팅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누구나 슈링크, 울쎄라, 써마지, 튠페이스, 인모드, 올리지오 등의 장비 이름을 주변 친구들이나 어머니에게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도통 뭐가 뭔지 모르겠으면서도 무슨 장비인지 알고 싶은 호기심이 샘솟는다.

이러한 독자들을 위해 총 두 차례에 걸쳐 필자가 보유하고 또 직접 사용해 본 적이 있는 장비들과 개인의 얼굴에 맞는 장비를 선택법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우선 강남 언니들이 40대 이후 무조건 1년에 1번씩 받는다는 써마지(Thermage)부터 얘기를 꺼내보겠다. 일단 써마지를 얘기하기 전 고주파(Radiofrequency, RF)가 무엇인지부터 알고 넘어가야한다.

고주파는 우리가 알고 있는 레이저 토닝과 같은 빛(light source)이 나오는 레이저가 아닌 전류(electric current)를 이용한다는 점에서 레이저와는 구별된다. 엄밀히 말해 레이저 장비는 아니지만 우리가 편의상 레이저라고 부르곤 한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어떤 장비 치료를 받을 때 얼굴이나 몸에 팁이 밀착되며 따뜻한 느낌이 든다고 하면 고주파인 경우가 많다.

써마지(Thermage)는 FDA  승인을 받은 최초의 비침습적(nonablative)인 얼굴주름개선 장비로 2002년도 써마쿨(ThermaCool)이 그 기원이다. 써마지(Thermage)는 가장 많이 알려진 고주파(RF)방식의 얼굴주름개선 장비다. 특히 가장 대표적인 단극성 고주파(monopolar RF)로 전달되는 열이 콜라겐의 삼중나선구조를 변형시킴으로써 피부의 콜라겐을 수축시키며 더 나아가 콜라겐을 재생시키는 효과를 낸다.

이러한 변화들은 2개월에서 6개월 정도 진행된다. 그 결과 우리 피부 톤은 밝아지고 탄력도 생긴다. 써마지는 처음 개발됐을 당시만 해도 강한 열로 통증이 우려됐지만 최근에는 써마지CPT(Comfort Pulse Technology)와 써마지FLX 등 진동 및 쿨링방식으로 개발돼 초기 통증을 현저히 줄였다.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울쎄라(Ultherapy)라는 장비도 주목할 만하다. 이 장비는 고밀도 초음파집속방식(HIFU, High Intensity Focused Ultasound)을 최초로 얼굴 리프팅에 적용해 성공한 장비다. 처음에는 자궁섬유종 및 고형 장기 종양을 포함한 다양한 치료를 위해 사용됐던 비침습적 조직 가열 및 절제방법이다.

울쎄라는 초음파로 직접 피부 밑층을 살펴볼 수 있다. 이러한 영상조준을 이용해 집속초음파로 온열응고점(TCP, Thermal coagulation points)을 발생시켜 섬유 근층의 중간에서 깊은 망상진피까지 도달하는 SMAS(피하지방층 아래 근육을 감싼 근막층)을 타깃으로 응고영역을 생성한다.

이러한 열 손상은 콜라겐 수축과 새로운 콜라겐의 생성, 그리고 조직응고를 유도해 마침내 환자가 원하는 피부조직에 리프팅효과를 낸다. 흔히들 울쎄라를 받을 때 찌릿찌릿한 느낌이 들거나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는 바로 이러한 고밀도 초음파집속방식(HIFU)의 원리로 인해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치아 임플란트나 얼굴에 나사 등의 고형물질이 존재한다면 의료진에게 미리 알려 해당부위의 시술을 피하는 것이 좋다.

울쎄라는 일반적으로 샷 수에 따라 30분에서 60분의 시술시간이 요구된다. 시술 후 별도의 관리가 필요없어 연말연시 모임 전 가장 선호되는 시술이기도 하다. 그래도 치료 후 짧게는 한두 달 길게는 6개월 이후까지 호전되는 양상을 보이기 때문에 적어도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치료 간격을 두고 적용하는 것이 좋다.

다음주 칼럼에서는 자신의 얼굴에 맞는 리프팅 장비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