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치료, 최신 장비로 부작용↓ 효과↑”
“여드름치료, 최신 장비로 부작용↓ 효과↑”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01.29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박재성 연세마이뷰의원 원장

카프리레이저, 실펌X 병용해 여드름·모공·흉터 개선
부작용과 통증 없이 미백효과까지 볼 수 있어
박재성 마이뷰의원 원장은 “자세한 문진과 검사를 통해 여드름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박재성 연세마이뷰의원 원장은 “자세한 문진과 검사를 통해 여드름의 원인을 파악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최근 마스크 착용이 생활화되면서 여드름환자가 많아지고 있다. 마스크를 벗을 때 습기가 한 번에 날아가면서 피부 수분도 증발하기 때문이다. 피부가 건조하면 모공 주변 각질이 두터워지면서 여드름이 생긴다. 여드름은 ▲호르몬불균형 ▲잘못된 피부관리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수면습관 ▲피지분비를 자극하는 식습관 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한다.

여드름을 적절히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모공확장, 흉터, 색소침착 등 각종 부작용이 발생한다. 또 구조적으로 손상된 피지샘이 다시 여드름을 만드는 악순환의 고리에 빠질 수 있다. 박재성 연세마이뷰의원 원장은 “두 달 이상 여드름이 계속되면 반드시 병원에서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며 “여드름은 지금까지 치료가 힘든 난치성질환으로 여겨졌지만 치료기술의 개발로 좋은 치료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특히 부작용이 거의 없고 치료에도 효과적인 카프리레이저와 실펌X가 각광받고 있다. 박재성 마이뷰의원 원장을 만나 자세한 이야기를 들었다.

- 여드름이 모공확장, 흉터로 이어지는 이유는.

여드름환자의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는 피지가 지나치게 분비돼 피지샘이 늘어나기 때문이다. 늘어난 피지샘 주변에 염증반응이 일어나면서 피부 재생을 돕는 콜라겐이 감소해 모공이 확장되는 것이다.

피지샘의 염증반응이 심해지면 안에 쌓여있던 여드름균과 피지가 진피 안으로 쏟아진다. 이 때도 콜라겐이 소실되면서 피부가 패이는 여드름흉터나 피부가 딱딱해지는 비후성 여드름흉터가 발생한다.

- 치료는 어떻게 하는가.

여드름은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하는 만큼 치료방법도 많다. 그 중 이소트레티노인(피지조절제)을 복용하거나 바르는 치료가 가장 간단하고 저렴하다. 하지만 최소 두 달 이상 장기 복용해야하며 피부 건조, 습진, 생리불순, 임산부의 경우 기형아 출산을 유발한다. 또 약을 끊으면 재발할 가능성도 높다. 따라서 모공각화증 등 유전적인 원인이 크게 작용하면서 다른 치료를 적용하기 힘든 경우에만 권한다.

부작용이 적고 피지샘을 억제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각질필링(보통 쿰스플링)과 1450nm파장의 피지조절레이저다. 또 모공 및 흉터는 진피 속 손상된 콜라겐의 합성을 유도하는 모든 치료가 도움될 수 있다. 프락셀레이저, 니들고들파치료, 트리클로라세틱산(TCA)을 이용한 도트 혹은 크로스필링 등의 방법이 있다.

- 실펌X와 카프리레이저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달라.

카프리레이저는 1450nm 파장의 피지조절레이저다. 피지샘 속에 피지를 지나치게 만들어내는 세포에만 작용, 늘어난 피지샘을 정상범위로 줄인다. 가스냉각기(DCD)가 달려있어 통증이 거의 없고 10분 이내로 시술이 끝난다. 부작용도 없어 시술 후 곧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반복적으로 치료할 경우 반영구적인 변화를 유도해 치료효과도 오래간다.

실펌X는 신개념 마이크로니들 고주파 장비다. 8가지 모드가 탑재돼 난치성 기미 및 홍조, 주름, 여드름흉터, 두피탈모 등 다양한 피부증상을 치료할 수 있다. 피부를 국소마취한 상태에서 25pin으로 구성된 바늘팁을 피부에 삽입, 고주파 에너지를 전달해 새로운 콜라겐을 생성하고 손상된 진피를 회복시킨다. 또 같은 자리에 재발하는 난치성 여드름의 피지샘을 파괴하면서 동시에 피부재생을 촉진한다.

- 실펌X와 카프리레이저를 병용하면 어떤 효과가 있는가.

상호보완적인 치료를 하는 것이다. 즉 카프리레이저로 과다분비되는 피지를 억제, 여드름이 생기지 않게 하고 실펌X는 반복해서 생기는 난치성여드름을 제거하고 피부 콜라겐 생성을 돕는다. 이에 여드름과 모공, 흉터는 물론 손상된 진피를 개선해 미백효과까지 볼 수 있다.

- 치료횟수와 간격은.

카프리레이저로 피지샘에 열 손상을 지속적으로 가해 피지 생성을 억제하기 위해서는 1~2주의 치료간격을 반드시 지켜야한다. 최소 8회 이상 치료해야한다. 실펌X는 피부 재생기간을 감안해 2~4주 간격으로 시행하고 치료횟수는 많을수록 좋지만 보통 5회 이상을 추천한다.

- 시술 시 통증이나 부작용 우려는 없는가.

카프리레이저와 실펌X의 가장 큰 장점은 부작용이 없다는 것이다. 간단한 국소마취크림만 바르고 시술해도 통증이 크지 않다. 카프리레이저는 임산부나 마취제알러지가 있는 경우 마취 없이도 시술이 가능할 정도다. 또 프락셀레이저 치료 시 생기는 홍조 및 딱지도 전혀 발생하지 않는다.

간혹 건강상태가 나쁜 경우 시술 후 하루 정도는 홍조와 모낭염이 발생할 수 있다. 하지만 충분한 보습 관리만으로 회복된다. 시술 후에는 여드름이나 염증의 악화, 홍조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최소 3일 정도는 음주, 사우나, 찜질 등을 삼가야한다.

- 마지막으로 당부하고 싶은 내용이 있다면.

호르몬불균형이 일어나지 않도록 올바른 생활습관과 피부관리가 중요하다. 특히 여드름이 나는 부위에는 오일성 화장품(색조화장, 재생크림, 썬크림 등)을 최소한으로 바르거나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모공 입구에서 각질의 탈락을 방해해 피지가 쌓이기 때문이다. 피부가 지나치게 건조해도 여드름이 생길 수 있으니 적절한 피부 유수분 균형을 유지해야한다.

또 피지분비를 자극하는 음주와 인스턴트 음식 등도 피해야한다. 스트레스와 불규칙한 생활습관도 호르몬불균형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요인이다. 한편 여드름이 계속 악화되는 경우 병원에서 전문의와 자세한 상담을 통해 올바른 치료계획을 세워야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