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테인제제 맹신하지 말고 40대부터 안과와 친해져야”
“루테인제제 맹신하지 말고 40대부터 안과와 친해져야”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02.24 19: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조수창 이대목동병원 안과 교수
조수창 교수는 “황반변성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40세가 넘으면 별 이상 없어도 정기 안과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조수창 교수는 “나이관련 황반변성은 초기에는 증상이 없거나 경미한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40세가 넘으면 별 이상이 없어도 정기적으로 안과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나이관련 황반변성환자 중에 루테인을 비롯한 보조제를 먹어야하는지 문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 나이관련 황반변성이 없는 환자 분들도 루테인 등의 보조제가 도움이 되는지 묻고는 하십니다.”

루테인 등 보조제에 대한 광고는 많지만 정확히 어떤 단계에서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정보는 부족하다. 이에 나이관련 황반변성을 비롯, 망막질환을 전문으로 진료하고 있는 조수창 이대목동병원 안과 교수는 건강강좌를 포함해 진료실 안팎에서 정확한 정보를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조수창 교수에 따르면 나이관련 황반변성환자들은 루테인 등의 보조제를 복용하기 전 먼저 자신의 질환 단계부터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나이관련 황반변성 후기 단계로의 진행 위험을 감소시키는 루테인 등 보조제의 효과는 아레즈연구(하단 참고)를 통해 ▲적어도 한쪽 눈이 중기 나이관련 황반변성이거나 ▲한쪽 눈만 후기 황반변성인 환자에서만 입증됐기 때문이다.

“위 특정 단계에 해당하는 환자 분들에 한해서 루테인 등의 보조제 복용을 권유하고 있습니다. 나이관련 황반변성이 없거나 초기 나이관련 황반변성환자 분들께는 따로 권유하지 않습니다.”

다음은 40세 이후의 눈 건강관리다. 나이관련 황반변성은 초기 증상이 대개 없거나 경미한 경우가 많다. 또 나이관련 황반변성의 유병률은 40세 이상에서 13.4%, 70대 이상에서 24.8%로 조사된 바 있다(2017 국민건강영양조사). 이러한 점을 고려해 40세부터는 정기적으로 안과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나이관련 황반변성은 예방법이나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이 아직 정립된 것이 없고 앞서 언급한 특정 시기에 루테인 등 보조제의 복용을 통해 후기로의 진행을 유의하게 억제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진단이 그만큼 중요합니다. 40세 이상에서는 안저검사를 포함한 안과검진을 꼭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암슬러 격자

암슬러 격자(위 그림)를 이용해 자가검진까지 하면 더욱 좋다. 30cm 거리에서 한 눈씩 가리고 중심에 있는 검은 점을 주시하면서 주변 선이 곧게 보이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가운데 검은 점이 잘 안 보이거나 선들이 휘어 보이고 끊어져 보이는 경우, 까맣게 안 보이는 부분이 있다면 나이관련 황반변성을 비롯한 황반부질환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경우 안과를 방문해 전문 진료를 받으실 것을 권유 드립니다.”

※ 아레즈(AREDS, Age-related eye disease study)연구란?

- 2001년 아레즈연구에서는 항산화제와 미네랄(비타민C 500mg, 비타민E 400IU, 베타카로틴 15mg, 아연 80 mg, 구리 2 mg)로 이뤄진 아레즈포뮬러 복용 시 적어도 한쪽 눈에서 중기 황반변성을 가지거나 한쪽 눈만 후기 황반변성을 가질 때 후기 황반변성으로의 진행 위험을 감소시킴(나이관련 황반변성이 없거나 초기 나이관련 황반변성에서는 이득이 없었음)

- 2013년 아레즈2 연구에서는 기존 아레즈포뮬러에 루테인(10mg)/지아잔틴(2mg), 오메가3(DHA 350mg+EPA 650mg)를 추가해도 의미 있게 후기 황반변성으로의 진행 위험을 감소시키지 못했음. 또 기존 아레즈 포뮬러에서 흡연력 있는 환자에서 폐암위험을 높이는 베타카로틴을 제외하거나 아연의 용량을 낮춰도 후기 황반변성으로의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았음. 루테인/지아잔틴이 베타카로틴의 대체 섭취물로 적절하다는 결론. 시중의 루테인 등의 보조제는 대부분 아레즈2 포뮬러(비타민C 500mg, 비타민E 400IU 루테인(10mg)/지아잔틴(2mg), 아연 80mg, 구리 2mg)에 기반해 제조되고 있음.

TIP. 조수창 교수의 나이관련 황반변성 이것만은!

1. 루테인 등 보조제 복용 전 자신의 질환 단계와 연구를 통해 보조제의 효과가 입증된 단계를 정확히 알 것
2. 나이관련 황반변성의 조기발견을 위해 40세 이상에서 안저검사를 포함한 안과검진을 받을 것
3. 암슬러격자를 이용한 자가검진을 활용할 것 
4. 금연, 콜레스테롤 조절, 적정 체중 유지 등의 생활습관을 가질 것 (담배, 혈중 콜레스테롤, 비만도 나이관련 황반변성의 위험요인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