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3세 ‘때이른 고도근시’ 늘었다
11~13세 ‘때이른 고도근시’ 늘었다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1.02.25 08: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근시 일찍 발병하고 빨리 진행
녹내장 황반변성 위험도 높아져
성장기엔 1년마다 정기 안과검진

 

근시가 심해져 고도근시에 이르면 녹내장과 황반변성 같은 안과질환의 발생위험이 높아진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근시가 심해져 고도근시에 이르면 녹내장과 황반변성 같은 안과질환의 발생위험이 높아진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10대 청소년들의 눈 건강이 비상이다. 최근 근시발병시기가 빨라지면서 10대에 고도근시가 생기는 경우가 늘고 있는 것. 고도근시는 굴절력이 –6.0디옵터 이상 또는 안구길이가 26mm 이상인 상태로 녹내장과 황반변성위험을 높여 예방이 중요하다.

근시는 유전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발생한다. 특히 우리나라는 환경적 요인이 크게 작용하는 편. 높은 교육열로 인한 집중학습 등 근거리작업시간이 많고 휴대폰 등 전자기기도 매우 어려서부터 접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2019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연령구간별 내원일수는 10대가 284,532(일)로 전 연령에서 가장 많았고 연령별 환자수 역시 10대가 전체 환자수의 36%를 차지해 가장 많았다. 

■고도근시, 녹내장·황반변성 발생위험↑

근시는 일찍 발병하고 진행이 빠르다 보니 최근 11~13세에 고도근시에 도달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인하대병원 안과 정지원 교수는 “고도근시로 안구길이가 길어지면 조직도 안구성장을 따라가지 못해 시신경손상은 물론 망막이 늘어나거나 찢어지면서 황반이 손상될 수 있다”며 “이로 인해 녹내장과 황반변성이 일찍 찾아오면 시력감소·상실위험이 커진다”고 설명했다.  

근시는 최대한 일찍 발견해 교정해야한다. 아이가 ▲TV, 책을 볼 때 눈을 찌푸리거나 가까이서 보는 경우 ▲눈을 가늘게 뜨고 본다면 근시를 의심할 수 있다.  

정지원 교수는 “근시조기발견을 위해서는 만3세 이전에 안과에서 첫 검진을 받고 성장기에는 연 1회 정기시력검사를 받으라”고 당부했다. 이어 “고도근시로 진행됐어도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로 교정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TIP. 생활 속 근시예방 이렇게!

1. 책, 컴퓨터, TV, 휴대폰 등은 적어도 30cm 이상 거리 두고 사용하기

2. 아이가 공부하거나 TV를 볼 때는 주변 환경 어둡지 않게 하기

3. 독서, TV 시청 등 근거리작업 시에는 1시간에 10분씩 먼 곳을 보면서 눈 쉬게 하기

4. 하루 1시간 이상 야외활동 하기(적절한 야외활동이 근시예방에 효과적이라고 보고)

5. 만3세 이전 안과 방문해 첫 검진. 성장기에는 1년에 한 번 시력검사 받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