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치성 암성통증, 더 이상 참지마세요
난치성 암성통증, 더 이상 참지마세요
  • 강태우 기자 (burning.k@k-health.com)
  • 승인 2021.04.14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약성진통제, 내성 및 구토·의식저하 등 부작용 유발
‘척수강내 약물주입펌프’, 소량약물로 큰 진통효과
“무조건 참기보다 적극적 치료로 삶의 질 높여야”
고대안암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고재철 교수
고대안암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고재철 교수

암 환자와 암성통증은 떼려야 뗄 수 없는 존재로 인식돼왔다. 암환자의 대다수는 극심한 통증을 앓고 암 치료가 끝난 환자라도 항암치료나 수술 등으로 인한 난치성통증을 갖고 있기도 하다.

특히 항암화학요법이나 방사선치료 등에서 심한 통증이 유발되는 경우가 많은데 암성 통증은 암치료를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는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는 계속되는 통증 때문에 대량의 마약성진통제를 장기간 복용하기도 하지만 대부분 암성통증은 ‘어쩔 수 없는 것’으로 여기며 방치하거나 참고 견디는 것이 현실이다. 하지만 난치성 암성통증 또한 시술과 치료를 통해 나아질 수 있다.

최근에는 ‘척수강내 약물주입펌프’를 이식해 약물을 신경에 보다 직접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주입펌프를 이용해 극소량의 약물을 지속적으로 척수강에 투여하는 방법이다. 마약성진통제를 복용해도 심한 통증이 계속되거나 고용량 마약성진통제로 인한 여러 가지 부작용을 겪는 환자들 중 1년 이상의 여명을 기대할 수 있는 경우 사용한다. 

마약성진통제는 효과적이지만 쉽게 내성이 생길 수 있고 부작용도 심한 것이 단점이다. 특히 고용량 사용 시 변비와 오심, 구토, 가려움증, 의식저하 등 부작용이 흔히 나타난다. 

하지만 척수강내 약물주입펌프를 암성통증 치료에 이용하면 소량의 약물로도 진통효과를 볼 수 있다. 특히 혈중 약물농도를 낮게 조정할 수 있어 부작용이 적다. 실제로 모르핀 1mg을 척수강내 약물주입펌프를 통해 주입하면 300mg의 모르핀을 경구투여 한 것과 비슷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무엇보다 투여되는 진통제의 양과 부작용이 줄면 환자의 삶의 질이 극적으로 상승할 수 있다. 

고대안암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고재철 교수는 “처방되는 약을 복용해도 통증에 효과가 없거나 과다한 약물로 인한 부작용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한다면 통증의학 전문의와 상의해 척수강 내 약물주입펌프 방식을 고려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암성통증은 견디고 참아야 할 대상이 아니라 시술과 관리를 통해 극복 가능한 대상으로 바라봐야한다”며 “보다 적극적으로 암성통증을 치료해 환자 삶의 질 향상에 큰 도움이 될 수 있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