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반려견의 눈에서 꿈틀거리는 기생충의 정체는?
[반려동물 건강이야기] 반려견의 눈에서 꿈틀거리는 기생충의 정체는?
  • 이동국 대구 죽전동물병원(동물메디컬센터) 대표원장 l 정리·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05.03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동국 대구동물병원(동물메디컬센터) 죽전 대표원장

“강아지의 눈에서 뭔가가 꿈틀거려요.”

보호자가 강아지의 눈에서 이상한 현상을 발견해 동물병원에 오는 일이 있다. 만약 강아지의 눈에서 하얀 실처럼 길고 얇은 물체가 꿈틀거리며 움직이는 것을 발견했다면 그것은 안충일 가능성이 크다.

안충은 동양 안충이라고도 불리며 강아지의 결막이나 제3안검에 주로 기생하는 기생충이다. 안충은 개, 고양이, 사람 등의 안구에 자리 잡아 유충에서 성충으로 성장하는데 초파리를 중간숙주로 한다. 특히 초파리의 활동이 활발한 봄, 여름, 가을에 걸쳐 많이 감염된다. 또 야외활동이 많거나 산책을 자주 하는 강아지일수록 안충에 감염될 위험이 커 조심해야 한다.

감염된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을 보이지 않다가 안충이 눈 안을 돌아다니기 시작하면 눈을 자극하면서 다양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안충에 감염되면 ▲충혈 ▲부종 ▲과도한 눈물과 눈곱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안충으로 인한 이물감이 나타나 눈을 자꾸 비비게 돼 각막에 상처가 나면서 각막궤양, 결막염 등의 질환이 나타날 수 있다. 안충으로 인한 증상은 안약을 넣었을 때는 약간 좋아질 수 있지만 안충을 제거하지 않는다면 다시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강아지가 안충에 감염되면 반드시 동물병원에서 안충을 모두 제거해야 한다. 즉시 보이는 안충을 모두 제거하고 혹시나 남아있을지 모를 안충에 대비해 생리 식염수로 안구를 깨끗하게 세척한다. 제거 후에는 안충 및 결막염 치료를 위한 안약을 넣어 상태를 지켜본다. 이처럼 안충의 치료는 비교적 간단하다. 하지만 안충은 사람에게 전염될 수도 있고 감염이 심하다면 심각한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하니 반드시 주의가 필요하다.

안충은 주로 제3안검 안쪽에 기생하고 있어 잘 관찰되지 않는 편이다. 안충을 안구표면이나 안검 주위에서 발견했다면 이미 안충이 상당히 증식해 그 수가 많아지면서 제3안검 밖까지 나오게 된 것이다. 따라서 안충을 발견했을 때는 바로 동물병원으로 내원해 빠르게 안충을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안충은 예방을 통해 충분히 막을 수 있다. 보호자의 세심한 관리로 반려견의 소중한 눈을 보호할 수 있으니 정기적으로 기생충을 예방해주고 자주자주 반려견의 눈 건강을 확인해주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