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조광천 교수, ‘청송 심재홍 학술상’ 수상
국제성모병원 조광천 교수, ‘청송 심재홍 학술상’ 수상
  • 김보람 기자 (rambo502@k-health.com)
  • 승인 2021.05.11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 신경외과 조광천 교수.

가톨릭관동대 국제성모병원이 11일 신경외과 조광천 교수가 대한신경외과학회 제39차 춘계학술대회에서 ‘청송 심재홍 학술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청송 심재홍 학술상은 혈관 부문에서 최우수 논문으로 선정된 신경외과 의사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조광천 교수는 ‘유체-구조 연성 분석 및 임상 사례 비교를 통한 뇌동맥류 파열 위험도 예측’이라는 논문으로 이번 상을 수상했다.

이번 논문은 혈류역학(혈액 순환의 흐름에 대해 연구하는 학문)을 뇌동맥류 파열 과정에 접목시킨 연구다. 이를 위해 조광천 교수는 51명의 뇌동맥류 환자를 대상으로 혈관 두께와 물성을 조절해 혈류역학 분석을 진행했다.

특히 유체-구조 연성 분석(Fluid-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을 통해 환자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비파열성 뇌동맥류의 파열 위험도를 정확하게 예측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했다.

조광천 교수는 “이번 연구는 비파열성 뇌동맥류 환자들에게 파열 위험도를 제시하는 기초가 된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며 “비파열성 뇌동맥류가 언제 어떻게 터질지 예측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지만 앞으로도 뇌동맥류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임상연구를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조광천 교수의 이번 연구논문은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 네이쳐(Nature)의 자매지인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