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롭고 우울한 사모님을 위한 마음 치유서
외롭고 우울한 사모님을 위한 마음 치유서
  • 강인희 기자
  • 승인 2013.12.17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부 이모(51) 씨는 얼마 전부터 우울증으로 고생하고 있다. 남들은 아이들도 잘 컸고 남편도 대기업 임원인 이 씨가 행복에 겨워 그런다고 말한다. 이 씨의 남편역시 “당신이 뭐가 아쉬워서 우울한 거야! 당신처럼 편한 사람이 어디 있어”라고 말한다. 하지만 이 씨는 자신의 마음을 아이와 남편으로부터 이해받지 못한다는 사실이 자신을 우울하게 만든다고 말한다.

주부 이 씨 처럼 ‘사모님 우울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 우리 주변에 많다. 최근 이런 사례들을 엮어 만든 책이 출간 됐다.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김병수 교수가 책 속에서 임상 경험을 토대로 생생한 사모님들의 사연을 들려준다.

이와 함께 그들이 겪고 있는 상황을 그림으로 설명한다. 상담내용에 따라 선택한 50여 점의 그림은 마치 각각의 사연을 위해 존재하듯 그녀들의 상황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또 저자 특유의 심리분석과 처방이 책 읽는 재미를 더한다.

책은 ▲사모님의 침실-나는 지금 사랑받고 있는가 ▲사모님의 욕실-나는 누구인가 ▲사모님의 거실-풀리지 않는 숙제, 관계 ▲사모님의 부엌-삶의 의미는 어디에서 오는가로 구성돼 있다.

김 교수는 “말로는 다 표현할 수 없는 그녀들의 깊은 속내를 그림을 빌려 헤아려보고 싶었다”며 “이 책이 우울한 아내와 외로운 어머니들에게 작은 위로가 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김병수 지음/문학동네 펴냄/376쪽/1만58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