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시장서 통하는 병원 키워야한다”
“세계시장서 통하는 병원 키워야한다”
  • 강인희 기자
  • 승인 2013.12.18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ㆍ기조연설

▲보건산업진흥원 김기성 단장 주장

성공사례 소수…마케팅 체계화 절실

‘해외 일부지역 편중과 소규모 형태진출, 자생적 민간시장 형성을 위한 기반 부족, 법·제도적 지원 부재로 인한 시장형성 지연…’

의료시스템 해외진출 활성화 포럼에서 기조연설을 맡은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김기성 국제협력사업 단장은 한국의료의 해외진출을 위해서는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해외진출 병원 금융지원·전문인력 강화 필요

김 단장은 우선 국내병원들이 해외진출이 어려운 이유로 진출국 의료법·투자법 등의 정보부족과 의료면허, 인허가제도의 복잡함, 의료법인의 해외투자 근거 부재 등을 지적했다.

김기성 한국보건산업진흥원 국제협력 사업단장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신뢰할 수 있는 현지네트워크 확보와 파트너 관계유지의 어려움, 병원진출에 특화된 금융조달체계 부족, 의료시스템 수출관련 전문기관과 전문인력 부족도 해외시장 진출에 걸림돌이 된다고 꼬집었다.

그는 “한국의료 인지도 부족, 진출모델부재 등도 해외수출에 장애가 되고 있다”며 “원활한 세계시장 진출을 위해 보건복지부에서 국제의료사업 육성지원 특별법(가칭)제정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다행”이라고 밝혔다. 세계시장에서 제대로 성공할 수 있는 병원들을 적극 지원해야 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인 정부지원 방향에 대한 의견도 제기했다. 김 단장은 “국제의료사업 육성지원 특별법 제정과 함께 해외진출 의료법인을 중소기업에 포함하는 방안도 검토돼야한다”며 “해외의료시장과 관련 통합정보포털을 구축해 한국의료 전반에 대한 홍보와 마케팅을 체계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또 “해외진출 병원과 의료법인에 대한 금융지원 강화와 전문기관과 인력 육성 등을 통해 해외진출 역량을 강화시켜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보건산업진흥원이 올해 실시한 해외진출 현황조사 설문자료를 예로 들어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병원과 의료법인들은 진출국에 대한 각종정보 제공, 진출국 내 의료규제 해소, 사업추진비용 지원 등을 원했다”며 “정부는 이러한 요구사항과 함께 의료수가 문제와 국내규제 완화 등을 위해 노력해야한다”고 밝혔다.

△진료과 중심 진출서 건강검진 등 의료시스템 수출로 변화

김 단장은 “해외진출과 관련 병원들은 의원중심의 단독진출보다 합작 또는 공동법인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병원들이 단독진출로 인한 위험요소를 줄여 현지에서 안정적으로 정착하길 희망하고 있다는 증거”라며 “과거에는 진료과 중심의 해외진출이 주를 이뤘지만 병원들이 건강검진 등 의료시스템 수출을 선호하고 있는 것도 종전과는 다른 측면”이라고 설명했다.

또 “조사결과 우리 의료시스템 도입을 희망하는 국가에서는 현지 필요인력의 진료지원서비스, 수술기술, 의료장비 운용, 판독능력 교육 등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현지 의료인 국내연수 확대와 함께 현지교육센터 설립을 통한 현지의료인력 전문화교육 등에 정부지원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정부가 2020년까지 의료시스템 글로벌 진출 200개, 해외환자유치 100만명을 목표로 제시한 ‘2020 MEDICAL KOREA’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김 단장은 “해외진출에 실패한 병원들이 적지 않아 의료시스템 글로벌 진출이 말처럼 녹록치 않다”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의료시장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리더십 확보와 전문 인력 등을 강화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김 단장은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과 병원들의 인식개선이 이뤄지면 국제경쟁력과 해외시장 경험은 부족하지만 우수한 의료인력과 높은 의료기술이 경험과 더해지면 충분히 의료선진국과 경쟁해볼 만하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