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형독감 동시 유행…미접종자는 지금이라도 예방접종
A·B형독감 동시 유행…미접종자는 지금이라도 예방접종
  • 장인선 기자 (insun@k-health.com)
  • 승인 2024.02.04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형과 B형독감이 동시에 유행하고 있다. 미접종자는 지금이라도 독감예방주사를 맞고 감염이 의심되면 빠른 진단을 통해 항바이러스제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A형독감 유행 속 초봄에 기승을 부리는 B형독감이 고개를 들면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현재 3가지 유형(A형(H1N1)pdm09, H3N2와 B형 Victoria)의 인플루엔자바이러스가 동시에 유행하고 있어 미접종자는 지금이라도 독감예방주사를 맞을 것을 당부했다.

질병청이 발표한 2024년 1~4주간 인플루엔바이러스 검출현황에 따르면 A형(H1N1)pdm09은 3%, A형(H3N2)은 11.4%, B형은 17.3%로 과거* 대비 높은 인플루엔자바이러스가 검출되고 있다. 이에 이전에 A형에 감염됐더라도 B형에 다시 감염될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 절기 초기(’23년 36~40주): A(H1N1)pdm09 8.8%, A(H3N2) 2.0%, B 미검출 

독감은 인플루엔자바이러스가 원인으로 A형, B형, C형으로 특정된다. 이 중 A형과 B형이 사람에게 독감을 일으킨다. 흔히 A형독감은 12~1월, B형독감은 2~3월 유행한다고 알려졌다. 두 유형 간 증상에 큰 차이는 없으며 일반적으로 38도 이상의 고열, 두통, 근육통, 기침과 심한 무기력증이 나타난다.

노원을지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전다솜 교수는 “독감증상이 발생한 후 48시간 안에 항바이러스제를 사용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며 “건강한 사람이 독감에 걸렸을 때는 대개 3~5일이 지나면 호전되며 1~2주 이상 지나면 대부분 완쾌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단 호흡곤란, 누런가래가 나오는 기침을 하면 폐렴을 의심해야 하며 특히 영유아와 고령층은 폐렴으로 악화될 위험이 높아 더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독감예방주사는 매년 맞아야 한다. 해마다 유행하는 인플루엔자바이러스 유형이 다르기 때문이다. 

질병청은 현재 유행 중인 인플루엔자바이러스 3종에 대해 백신과의 유전정보 유사성 및 중화능을 분석한 결과 백신과 유전형이 매우 유사하고 높은 중화능 형성이 확인, 미접종자는 지금이라도 접종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강조했다.

또 질병청은 인플루엔자 유행주의 치료제* 내성을 확인하기 위한 유전자분석 결과 내성 유전자변이는 확인되지 않았으며 실제 약제를 이용한 분석에서도 항바이러스제에 대한 감수성**을 보여 적시 처방 시 항바이러스제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음을 확인했다.

* 오셀타미비르(Oseltamivir, 타미플루 등 경구 투여용), 자나미비르(Zanamivir, 리렌자 등 분말제제로 경구 흡입용), 페라미비르(Peremivir, 정맥주사용)

** 항바이러스제 감수성: 바이러스에 항바이러스제를 직접 처리 시 생존여부로 약제효과 확인

지영미 질병청장은 “이번 분석을 통해 예방접종과 빠른 항바이러스제 치료의 유효성을 확인했다”며 “아직 백신을 접종하지 않은 일반 국민은 물론 국가지원대상인 어린이·임신부·고령층(하단 참고)은 반드시 예방접종에 동참해줄 것”을 재차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