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분비학회 산하 연구회, 희귀질환 ‘쿠싱병의 날’ 제정
내분비학회 산하 연구회, 희귀질환 ‘쿠싱병의 날’ 제정
  • 김성지 기자
  • 승인 2014.04.07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내분비학회 산하 대한신경내분비연구회는 7일 희귀 내분비질환인 쿠싱병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쿠싱병의 날’을 만들고 환자등록사업 등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신경내분비연구회는 쿠싱병에 대한 질환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4월8일을 ‘쿠싱병의 날’로 정했다. 쿠싱병은 이를 최초로 발견한 하비 쿠싱(Harvey Cushing) 박사의 이름에서 따온 것으로 4월8일은 하비 쿠싱 박사의 탄생일이기도 하다.

쿠싱병은 뇌하수체전엽에 종양이 생기는 뇌하수체종양의 일종이다. 콩팥 위의 부신을 자극해 스트레스호르몬인 코르티솔을 과다분비시키는 중증 희귀질환이다. 코르티솔은 신진대사와 혈압을 유지하는 심혈관 기능을 조절하고, 신체가 스트레스와 같은 자극에 맞서 최대의 에너지를 만들어내도록 혈당을 증가시키는 호르몬이다.

코르티솔이 과다분비되면 중심성 비만과 당뇨병, 고혈압, 저칼륨혈증, 골다공증 및 우울증 등을 일으킨다. 또 신장결석, 불임 등의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킨다. 이로 인해 쿠싱병 환자는 혈관질환으로 사망할 위험이 일반인보다 4배 정도 높다.

쿠싱병은 전 세계적으로 매년 100만 명 중 약 1명 정도 발생한다. 국내에서는 매년 인구 백만 명당 0.84명꼴로 발생하는 희귀질환이다. 여자가 남자보다 8배 많다.

특히 질환에 대한 정보부족으로 종종 스테로이드연고제 과다사용으로 인한 쿠싱증후군과 혼동되기도 한다. 쿠싱병과 쿠싱증후군은 나타나는 증상은 비슷하지만 원인이 달라 치료방법이 다른 별개의 질환이다. 쿠싱병은 현재 수술로 종양을 제거하는 것이 기본치료법으로 알려져 있으며 종양크기를 줄여주는 치료제도 개발돼 있다.

연구회 김성운 회장(경희대병원 내분비대사내과 교수)는 “쿠싱병은 각종 내분비계 합병증을 유발하지만 질환에 대해 잘 알지 못해 진단과 치료 기회를 놓치는 경우가 많아 정보 전달이 시급한 상황”이라며 “‘쿠싱병의 날’이 환자들이 쿠싱병에 대해 제대로 알고 진단과 적극적인 치료로 더 나은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연구회는 이번 ‘쿠싱병의 날’ 제정을 시작으로 향후 쿠싱병에 대해 알리는 사업들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현재 국내 쿠싱병 환자에 대한 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관계로 환자등록사업과 건강강좌도 추진할 예정이다.

<헬스경향 김성지 기자 ohappy@k-health.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