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한인술 펼치는 특화병원] 서울365mc병원, 환자 안전시스템 갖춘 ‘비만 스페셜리스트’
[착한인술 펼치는 특화병원] 서울365mc병원, 환자 안전시스템 갖춘 ‘비만 스페셜리스트’
  • 주혜진 기자 (masooki@k-health.com)
  • 승인 2014.07.16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ㆍ개원 후 11년간 비만치료만 매진
ㆍ환자 만족도 위해 첨단장비 투자

서울365mc병원은 2003년 개원 이래 11년간 오직 ‘비만치료’ 한 길을 걸어왔다. 오랜 기간 비만만을 연구하고 치료해 온 365mc는 환자들이 만족하고 신뢰할 수 있는 노하우를 갖춘 것은 물론 환자가 안심할 수 있는 병원이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서울365mc병원은 시술에서 지방흡입, 위밴드수술에 이르기까지 비만치료에 특화된 인프라와 첨단진료시스템을 갖췄다. 특히 서울365mc지방흡입병원은 총 11개의 전용수술실과 56개의 회복병상, 안전시설, 청결관리, 특수공간보유, 자가발전시설 등 대학병원급 안전시스템과 장비를 갖춘 비만 전문 의료기관이다.

△복지부 의료기관 인증, 환자안전 최우선

이제 병원은 실력을 넘어 ‘안전’이 새로운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환자생명과 직결되는 의료기관에서 체계적인 안전시스템과 만일의 사태에 대처할 수 있는 응급시스템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안전관리와 응급시스템이 잘 갖춰졌는지 확인하는 것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서울365mc병원은 환자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무균수술시스템, 마취과전문의 상주, 첨단무균에어샤워, 집중회복센터, 자가발전시스템, 집도의 컨디션검증제 등 국제적 수준의 수술환경을 구축했다.

이를 바탕으로 서울365mc병원은 올 4월 전문조사위원의 엄정한 현장조사와 서류심사과정을 거쳐 국내 비만 전문 의료기관으로는 최초로 보건복지부 의료기관인증을 획득했다. 서울365mc병원은 이번 인증을 통해 기본가치, 환자안전, 직원안전, 감염관리, 마취관리 등 총 300여개 항목에 대해 검증받았다. 또 그 과정에서 기존의 병원 중심이 아닌 환자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병원으로 탈바꿈했다.

서울365mc병원 김하진 병원장은 “이번 인증은 환자안전과 진료의 질 유지를 목표로 안전한 병원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한 끝에 이룬 뜻 깊은 결실”이라며 “비만수술에 대한 인프라 구축뿐 아니라 선진화된 의료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유지·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환자 만족하는 최첨단의료시스템

서울365mc병원은 환자들이 만족할 수 있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특히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수술결과를 위해 각종 첨단검사장비와 시설을 갖춘 아시아지역 최대 규모의 지방흡입수술 전 검사센터를 구축했다. 정확한 체형비율과 사이즈측정이 가능한 3D체형분석, 내장비만과 지방층두께까지 측정 가능한 초음파·CT 등을 도입해 모든 수술 전 검사가 가능하다.

여기에 서울, 강남, 대전, 부산 등 각 센터에 독립적인 식이영양상담센터를 개설하고 전문 임상영양사의 1:1 맞춤상담을 실시, 근본적인 비만문제 해결이 가능하도록 했다.

△소아비만강좌 등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최근 서구화된 식생활과 운동량 부족으로 국내 소아·청소년들의 비만율이 급증하고 있다. 지난해 교육부 통계자료에 따르면 초·중·고 학생 100명 중 15명이 비만인 것으로 조사됐으며 도시보다 농촌지역 아이들의 비만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365mc병원은 비만치료 전문 의료기관으로서 역할과 책임을 다하기 위해 사회공헌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최근 심각한 문제로 대두되는 소아비만예방을 위한 ‘우리 아이 소.중.해’ 무료강좌를 올해부터 진행하고 있다.

김하진 병원장은 “급증하고 있는 소아비만의 심각성을 알리고 올바른 치료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이번 강좌를 기획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소아비만무료강좌 개최 등 아동건강증진뿐 아니라 가족 구성원 모두의 복지증진, 나아가서는 국민 전체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펼칠 방침”이라고 말했다.

 

■ 복지부가 인증한 8단계 안전관리시스템

▲임상병리검사 : 임상병리검사를 통해 비만수술 전 기저질환을 확인하고 수술가능여부와 안전성을 확인한다.

▲초음파&CT : CT 도입으로 숨어있는 지방층과 지방분포 정도에 따른 섬세한 차이까지 정확하고 면밀하게 진단할 수 있다.

▲집도의 컨디션검증제 : 수술의료진을 대상으로 혈액검사, 기저질환검사 등 건강상태를 파악해 최상의 컨디션에서 수술이 이뤄지도록 컨디션검증제를 시행한다.

▲마취과 전문의 상주 : 환자안전을 고려해 비만수술 마취만을 집중적으로 다루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등 위험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다.

▲무균수술시스템 : 수술의 모든 과정에 확실한 멸균안전시스템을 구축했다. 첨단에어샤워, 향균필터링공조시스템, 전용바닥재 등 청정무균의 수술실 환경을 갖추고 있다.

▲더블체킹&Full PACS : 병원의 모든 시스템이 전산화 및 의료영상정보처리(Full PACS)시스템과 연동돼 있다. 마취와 수술단계에서 환자차트가 바뀌거나 잘못된 수술이 행해지지 않도록 수술실 내에서 고객명, 수술부위사진, 집도의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집중회복시스템 : 수술실 내에 지방흡입수술 직후 환자들을 위한 집중회복센터를 별도로 운영하고 있다. 수술 후 환자가 충분히 회복·안정될 때까지 1:1 집중모니터링을 실시한다.

▲안전24시 시스템 : 혹시 모를 돌발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마취과 전문의를 중심으로 심장제세동기시스템, 응급구조장비, 무정전전원공급시스템 등 각종 첨단의료장비를 갖췄다.

 

<헬스경향 주혜진 기자>
(ⓒ 경향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