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망률 높은 폐렴구균, 65세이상 1회접종 해야
사망률 높은 폐렴구균, 65세이상 1회접종 해야
  • 김성지 기자 (ohappy@k-health.com)
  • 승인 2014.12.08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본부는 겨울철 노년층에서 사망률이 높은 ‘패혈증’ 등 침습성 폐렴구균 감염증을 예방하기 위해 폐렴구균 예방접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폐렴구균’은 콧물이나 환자가 기침할 때 튀는 분비물로 전파된다. 이로 인한 감염증은 통상 11월부터 이듬해 4월 사이에 많이 발생한다.

폐렴구균이 혈액이나 뇌수막에 침투할 경우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되며 특히 노년층의 경우 합병증으로 인한 사망률이 20~60% 수준으로 매우 높다. 폐렴구균 예방접종은 65세 이상 연령에서 1회 접종으로 감염에 의한 ‘패혈증’, ‘뇌수막염’ 등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보건당국은 지난해 5월부터 만 65세 이상을 대상으로 전국 보건소에서 폐렴구균 무료접종을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11월을 기준으로 약 330만 명이 접종을 마쳤다.

질병관리본부는 폐렴구균 예방접종사업에 사용되는 23가 다당질백신은 지난 30년간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으로 23가지 항원을 포함하고 있어 인플루엔자 백신보다는 접종부위 통증이나 빨갛게 붓는 증상이 자주 나타나지만 2~3일 이내에 사라진다고 설명했다.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겨울철 어르신의 건강보호와 지역사회의 질병부담을 낮추기 위해 예방접종률을 올려야 한다”며 “만65세 이상의 접종률이 낮은 만큼 접종대상 어르신과 보호자, 관계기관의 관심과 예방접종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