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한 비결
‘건강한 눈’을 유지하기 위한 비결
  • 최신혜 기자 (mystar0528@k-health.com)
  • 승인 2015.05.18 14: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폰 등 전자통신기기 사용시간이 증가하고 대기환경오염이 심해지면서 눈 건강이 위협받고 있다. 평소 생활 속에서 쉽게 건강한 눈을 유지할 수 있는 비결을 일산무지개성모안과 동은영 원장의 도움말로 알아봤다.

화면 볼 때 일정간격으로 자주 휴식해야

컴퓨터, 스마트폰을 오래 사용하면 눈이 피로하고 건조해진다. 화면을 응시할 경우 평소보다 눈깜박임이 절반정도로 줄어든다. 화면과 눈의 거리를 충분히 유지하고 눈을 자주 깜박이면 안구건조증을 예방할 수 있다. 또 어두운 곳에서 장기간 근거리작업을 하지 않아야 하고 자주 먼 곳을 응시해 시력이 나빠지지 않게 한다.

 

자외선차단 안경·선글라스 착용해야

자외선은 피부뿐 아니라 눈 건강을 해친다. 눈이 자외선에 노출되면 각막손상을 입거나 백내장이 조기발병할 수 있다. 자외선은 눈, 물, 모래, 콘크리트에 반사되는 성질이 있어 날씨가 흐리더라도 자외선차단렌즈가 필요하다. 또 안경이나 선글라스를 구입할 때 자외선차단지수가 100%에 가까운 제품을 고른다. 선글라스 대신 챙이 넓은 모자를 쓰는 것도 도움이 된다.

눈 건강에 도움 되는 자연식품 섭취

고혈압이나 당뇨 등 전신질환을 예방하는 식품을 섭취하면 눈 건강에도 좋다. 비타민A, 아연, 베타카로틴(Beta-carotene), 루테인과 제아젠틴(Lutein and Zeaxanthin), 바이오플라보노이드(Bioflavonoids), 오메가-3필수지방산(Omega-3 Fatty Acids) 등 영양소가 풍부한 음식이 도움이 된다. 야채와 과일, 통밀, 콩, 견과류, 닭고기, 굴, 생선 등이 이에 해당된다.

평소 눈 보호하는 습관 가져야

평소 눈을 비비지 않는 습관을 들이면 감염이나 자극에 의한 안과질환을 예방할 수 있다. 눈을 자주 비비면 다크서클이나 눈가 잔주름이 빨리 생기고 눈꺼풀이 처질 수도 있다. 또 눈을 외상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려면 보안경을 착용해야 한다. 스키장 고글 같은 보안경을 착용하면 눈외상 위험을 90% 정도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금연 실천할 것

흡연은 백내장 조기발병가능성을 증대시키고 안구건조증을 악화시킨다. 특히 망막을 손상시켜 황반변성과 같은 실명원인질환을 조기유발한다.

안과정기검진이 예방 지름길

검진빈도는 연령이나 눈 건강상태에 따라 다르다. 고령, 당뇨, 고혈압, 안과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안과검진을 자주 받아야 한다. 직장에서 시행하는 건강검진프로그램은 간단한 검사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주요 안과질환을 발견하기 쉽지 않다.

눈 이상, 적극적으로 치료해야

눈이 가렵거나 충혈되면 냉찜질이나 인공눈물로 증상을 완화시킨다. 또 눈에 모래가 든 것처럼 불편하다면 비비지 말고 깨끗한 물로 씻어낸다. 만일 이 같은 증상이 지속되거나 통증, 분비물, 부종, 눈부심 등 이상증상이 동반되면 안과를 방문한다. 특히 비문증(눈앞에 부유물이 떠다니는 증상)이 지속되거나 광시증(눈 앞에 섬광이 번쩍이는 증상)처럼 평소와 다른 시력이상이 나타나면 즉시 안과에 진단 받는 것이 좋다.

진료 시 현재·과거병력 알려야

눈 건강과 무관해 보이는 질병이라도 시력상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고혈압과 당뇨는 눈으로 가는 혈류량을 줄여 망막질환의 원인이 된다. 폐, 갑상샘 등에서 면역체계장애가 있으면 눈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다. 다발성경화증, 동맥류, 암 등도 눈 건강에 위협적이다. 또 현재 복용중인 약의 부작용으로 눈 건강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어 의사와 상의하거나 약품설명서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이밖에 콘택트렌즈 착용자는 렌즈를 위생적으로 관리하고 잘 때 착용하거나 권장기간 이상 장기착용을 금한다. 수영장에서 착용하면 안 된다.

눈화장용품은 세균증식으로 감염이나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타인과 공유하지 않는다. 또 제품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속눈썹 안에 닿지 않도록 사용한다. 화장 전후 철저히 씻어야한다.

부족한 수분을 보충하면 눈물생산을 촉진해 안구건조증 예방에 도움이 된다. 충분한 숙면은 피로를 해소시켜 건강한 눈을 유지하도록 돕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