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 말라가는 비뇨기과 의사들, 정부 지원 촉구
씨 말라가는 비뇨기과 의사들, 정부 지원 촉구
  • 황인태 기자 (ithwang@k-health.com)
  • 승인 2016.02.24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비뇨기과학회가 전공의 지원 감소에 따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비뇨기과 위기 극복 TFT’를 발족했다.

비뇨기과학회는 23일 국회 의원회관 소회의실에서 비뇨기과 위기극복 TFT 발족식을 열었다. TFT에는 비뇨기과 전문의 총 38명이 참여한 가운데 대한비뇨기과학회 주명수 회장이 TFT 팀장을 맡았다.

비뇨기과학회 주명수 회장(비뇨기과 위기극복 TFT 팀장)은 선언문을 통해 “비뇨기과는 개원가 어려움으로 시작돼 2차 병원 취업자리 고갈 등 진로가 불투명하다는 사회적 인식이 확산돼 후배 의사들이 전공의 지원을 기피하는 일등과로 전락했다”며 “빅5병원마저도 비뇨기과 전공의 지원이 없는 현실에 직면했다”고 토로했다.

비뇨기과학회에 따르면 2016년 비뇨기과 전공의 전기모집 지원결과는 정원 82명 중 24명이 지원해 29.3%의 지원율을 기록했다. 전공의 부재는 진료공백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2015년 12월 현재 비뇨기과 수련병원에서 전체 전공의 수가 0명이거나 1명인 수련병원은 수도권 62%, 비수도권(지방) 68%다.

주명수 회장은 “비뇨기과는 미래 교수자원이 될 전임의 마저도 구하기 힘든 상황”이라며 “수년 전부터 전공의 기피에 대한 지원정책을 정부에 요청했지만 사회적 이슈가 없다는 이유로 어떤 응급지원책도 내놓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주 회장은 “비뇨기과 수술 대부분이 신장, 부신, 요관, 방광, 전립선 등 외과와 같이 난이도 높은 수술을 하고 있다”며 “현재 외과보다 인력수급에서 더 심각한 문제가 있음에도, 보건당국이 비뇨기과의 어려움을 방관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대한비뇨기과학회는 위기극복TFT를 발족하면서 모든 비뇨기과 행위 수가를 30% 가산할 것과 체외충격파쇄석기 설치 인력기준에 비뇨기과 전문의 배치를 시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요양병원 8개과 전문의 가산정책을 폐지하거나 비뇨기과를 가산과에 추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주 회장은 “비뇨기과학회는 건국 이래 국민 요로생식기관의 건강을 묵묵히 책임져왔다”며 “보건당국의 정책적 불평등이 비뇨기과를 수렁에서 헤어나지 못하게 하는 큰 요인이 되고 있는 만큼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주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