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 골다공증에 작은 충격에도 척추압박골절 위험
노년층 골다공증에 작은 충격에도 척추압박골절 위험
  • 황인태 기자 (ithwang@k-health.com)
  • 승인 2016.02.25 11: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모 할머니(70세)는 지난 주 외출에 나섰다가 그만 길에서 넘어져 엉덩방아를 찧고 말았다. 넘어진 후 허리와 다리에 통증이 느껴졌지만 크게 넘어진 것이 아니라서 쉬면 괜찮아질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심한 허리 통증에 다리 저림 증상까지 느껴져 병원을 방문했다. 검사결과 ‘척추압박골절’ 진단을 받았다.

척추압박골절은 척추에 강한 충격이 가해지면서 척추가 내려앉거나 찌그러져 심한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다. 교통사고를 당하거나 크게 넘어지는 경우 주로 발생하지만 최모 할머니와 같은 폐경기 이후의 여성이나 노년층의 경우에는 골밀도가 낮은 탓에 가벼운 외상에도 척추압박골절 발병 위험이 높아져 주의가 필요하다.
 
척추압박골절이 발병하게 되면 등과 허리에 심각한 통증이 나타나 돌아눕기와 자리에서 일어나 걷기가 힘들어져 일상생활에 불편을 겪게 된다. 뿐만 아니라 몸이 앞으로 굽어지고 골 손실이 빨라져 장기기능 저하까지 초래할 수 있다.

참튼튼병원 은평지점 김영근원장은 “노년층, 특히 폐경기 이후의 여성은 낮은 골밀도로 작은 압박골절이 발병할 수 있으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정기적인 골밀도 검사를 통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평소 산책, 자전거 타기 수영 등 근력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통해 척추 관절 건강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