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미스마일 치료는 잇몸성형? “수술 없이 치료하자”
거미스마일 치료는 잇몸성형? “수술 없이 치료하자”
  • 황인태 기자 (ithwang@k-health.com)
  • 승인 2016.02.26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미스마일은 ‘잇몸을 다 드러내는’이라는 뜻을 가진 ‘Gummy’와 ‘미소 짓다’라는 뜻을 가진 ‘Smile’의 합성어다. 거미스마일은 일반적 경우와 달리 평소 4mm 이상 윗치아가 보이고 특히 웃을 때는 6mm 이상 보이는 경우를 일컫는다.

거미스마일 증상을 가진 사람들은 말하거나 웃을 때 습관적으로 손으로 입을 가리게 된다. 치아와 잇몸모양, 잇몸색깔 등 남들보다 구강구조의 많은 부분이 노출되기 때문에 신경 쓰이기 때문이다.

거미스마일을 치료하기 위해 잇몸성형을 알아보는 환자들도 많다. 하지만 거미스마일 증상에 따라 치료방법은 달라진다. 잇몸성형은 윗턱뼈 구조와 위치는 정상이지만 잇몸이 치아를 과도하게 덮고 있는 경우에 필요한 치료법이다. 반대로 윗턱뼈가 정상보다 아래로 내려와 긴얼굴이 되고 잇몸이 과도하게 보이는 증상은 잇몸성형치료에 맞지 않다.

수술 없이 치아교정만으로 효과적인 치료가 가능한 것이 ‘킬본(KILBON)’이다. 킬본 장치는 돌출입과 거미스마일, 무턱 등을 동시에 치료할 수 있는 단일교정장치다. 우선 킬본은 설측교정으로 치아의 이동 포인트를 아래쪽에 두기 때문에 불필요한 치아이동이 없다. 또 윗 앞니의 수직적인 위치와 치근의 각도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어 돌출입은 물론 거미스마일까지도 치료가 가능하다.

센트럴치과 서울시청점 송정우 원장은 “킬본은 윗턱뼈의 A-point라고 불리는 윗니의 잇몸뼈 부위를 위로 올려 긴얼굴과 거미스마일 증상을 효과적으로 치료가 가능하고 치료기간 단축효과도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