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탈로프멜론,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 면역 효과
칸탈로프멜론, 집먼지진드기 알레르기 면역 효과
  • 손정은 기자 (jeson@k-health.com)
  • 승인 2016.04.25 1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교차가 큰 환절기는 기관지 점막이나 코 점막이 예민한 호흡기 알레르기환자들이 가장 고통을 호소하는 시기이다. 특히 황사와 미세먼지부터 개화기를 맞아 흩날리는 꽃가루까지 더해진 봄철은 알레르기 비염에서부터 기관지 천식, 아토피, 결막염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는 시기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발표한 ‘2015년도 진료비 심사실적 통계’에 따르면 매년 병원을 찾는 알레르기 환자 수는 600만명 이상으로 국내 인구의 약 15~20%가 알레르기로 인한 질환을 겪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집먼지 진드기, 면역요법 통해 극복 필요

알레르기질환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우리 몸에 해롭지 않은 외부 물질을 해로운 것으로 인식해 잘못된 반응을 일으키는 현상으로 알레르기 비염, 기관지 천식, 아토피 피부염 등이 있다. 이러한 알레르기성질환을 오래 방치하면 축농증이나 만성호흡기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정확히 찾아내고 치료 및 관리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

흔히 알레르기하면 꽃가루를 원인으로 생각하지만 그 외에도 집먼지 진드기, 애완동물의 털이나 비듬, 바퀴벌레 분비물, 곰팡이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 그 중 집먼지 진드기는 카펫이나 매트리스 및 천으로 된 소파 등에 숨어 생활하며 동물의 비듬을 먹이로 하며 살아가는 소동물로 알레르기성 비염과 천식, 아토피 피부염을 유발하는 주요 원인이다.

이러한 집먼지 진드기로 인한 알레르기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주 1회씩 침대커버를 세탁하거나, 가급적 카펫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고, 천으로 된 소파 대신 가죽 소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근본적인 증상 개선을 위해서는 면역요법을 통해 알레르기 원인에 대한 면역반응을 점차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칸탈로프 멜론추출물, 알레르기 면역요법 효과 높여

면역요법이란 알레르기 환자에게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을 소량부터 차츰 투여해 몸에서 일어나는 면역반응을 변화시켜 증상을 호전시키는 방법이다. 최근에는 이러한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면역요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다양한 연구가 발표돼 주목받고 있다.

인도네시아 아이랑가(Airlangga) 약학대학의 알레르기 전문가 아낭 엔다리안또(Anang Endaryanto) 박사는 지난 2월 특허 받은 칸탈로프 멜론추출물이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면역요법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집먼지 진드기에 대해 알레르기 천식을 일으키는 40명(6세~17세)의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시험에서 특허 받은 칸탈로프 멜론추출물을 4주간 섭취한 집단의 증상 개선 점수(63.8%)가 섭취하지 않은 대조군(37.91%)에 비해 높은 결과를 보였다. 이로써 특허 받은 칸탈로프 멜론추출물이 집먼지 진드기 알레르기 면역 요법의 효과를 높이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면역력 강화 외 혈관벽 두께 감소에도 효과

칸탈로프 멜론추출물은 면역력강화 외에도 프랑스 국립예방의학센터에서 3년간의 임상시험을 통해 혈관벽두께 감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됐다. 연구에 따르면 칸탈로프 멜론추추물 섭취군은 혈관벽의 두께가 점차 감소한 반면 대조군은 혈관벽 두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국내에서 특허 받은 칸탈로프 멜론추출물을 원료로 하는 건강기능식품은 씨스팜의 ‘혈관팔팔피부팔팔’이 있다. 국내 최초로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혈관벽 두께 감소 기능성을 인정 받은 혈관팔팔피부팔팔은 두꺼워진 혈관벽 두께를 감소시켜 혈관을 유연하게 만들어 여러 심뇌혈관질환을 예방에 도움을 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