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감염관리개선, 복지부 혼자선 절대 안돼”
“병원감염관리개선, 복지부 혼자선 절대 안돼”
  • 황인태 기자 (ithwang@k-health.com)
  • 승인 2016.05.27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감염관리 전문가들이 정부를 향해 작정하고 쓴소리를 냈다. 특히 정부 각 주무부처별 협력이 원활하지 못해 병원감염관리개선이 늦춰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국내 병원감염관리개선을 위해선 감염관리 전문가 양성 및 표준화된 교육프로그램 등이 필요하다. 하지만 이 같은 작업은 정부의 재정적 지원과 정책적 배려가 뒷받침돼야 한다.

즉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본부 등 보건의료 관련 주무부처에서 감염관리를 강조해도 예산관련 주무부처의 협력이 없다면 공염불에 그칠 가능성이 높다.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유진홍 회장(가톨릭의대 감염내과)은 “감염관리는 국민안전이라는 큰 틀에서 봐야한다”며 “과감한 정책 추진을 위해 예산관련 주무부처의 협력과 대통력 직속 또는 국무총리 직속 위원회를 상시 두고 지속적인 정책개발과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감염관리의 장기적 정책 개발과 지원을 강조한 것은, 감염관리가 국민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이다. 대한병원감염관리학회에 따르면 연간 1만 5000여명이 병원 내 감염으로 사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연간 약 5000명이 교통사고로 사망하는 것과 비교하면 3배나 많다. 국내 감염관리 전문가들이 국민안전이라는 인식을 강조하는 이유다.

메르스 사태 이후 1년이 지난 현재 감염관리 전문인력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정부는 2018년까지 1500여명의 신규 감염관리전담간호사를 배치하고, 또 300병상당 1명의 감염관리의사를 둔다는 계획이지만 목표에 비해 정책적 배려는 미흡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엄중식 정책이사(한림의대 감염내과)도 “국내 감염내과 분과전문의는 약 200여명 뿐”이라며 “감염관리업무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할 의사들이 더 늘어나야 한다”고 정부의 정책적 배려를 강조했다.

예를 들면 감염관리전문간호사의 경우 연간 500명을 교육을 해도 300명이 중도에 그만둔다. 과도한 업무 로딩과 일반 간호사와 업무 차이로 인한 수당 중단, 인사고과와 거리가 있는 감염관리업무 등이 원인이다. 감염관리 인력양성을 위해 세심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한 부분이다. 물론 정책적 배려를 위한 정부 각 주무부처의 협력은 최우선 해결과제다.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이재갑 홍보이사(한림의대 감염내과)는 “감염관리는 단기적 노력과 정책만으로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며 “10년 이상의 장기적 계획을 가지고 진행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각 주무부처와 협력과 함께 일관되게 정책을 논의하고 개발할 수 있는 국가 단위의 위원회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